프로그래밍쪽은 절대 본업으로 가지지마라.답이없는인생Ssul
난 원래 작업장 했었다.
좆중딩때 매크로툴로 만들다가 그게 몇십년이 간거지
물론 망하고 아이온대박으로 겨우 빚갚고 새출발하려고 다시 프로그래머로 취업해서 직장인 일게이로 다녓던 썰을 과장감소없이 그대로 풀어볼까한다.
상황마다 틀리고 학교마다 틀리겠지만 sky급 대학 못가고 짭쓰 손가락 장애 만드는 플실력이 아닌 이상 나와 비슷한 처지로 흘러갈 가능성이 90%다
아마 지금 컴공에 가려거나 가있는 게이중에 상당수가 "게임좋아하니까 내가 만들면 대박날듯 ㅎㅎ" 하면서 盧짱 따라가는 생각이었을꺼다.
가면 현실은 틀리지
일단 열심히 공부했다는 가정하에 4학년 졸업이면 구글링을 하던 관련 서적을 뒤지던 엄청난 시간과 삽질을 통해서 자기가 원하는 프로젝트 하나쯤은 끝낸다.
결과는 초라하고 코드도 원시적이지만 일단 나정도면 그래도 상급이지 자위질하면서 취업에 들어간다.
프로그래밍쪽은 의외로 한두번쯤 들어봤다 싶은 중견기업 취업이 쉽다.
그건 프로그래머가 너무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가 아니라 이쪽의 좀 병신같은 생리 때문인데
니들이 생각하는 취업은
입사 -> 진급을 거듭 -> 연봉폭팔
이거 겠지만 프로그램쪽은 프로젝트 단위로 일이 진행된다.
입사 -> 프로젝트진행 -> 프로젝트가 끝나면 유지보수인력빼고 민주화
이게 답이다
애초에 수익을 창출하는데 원자제+서비스+인력 구조를 가지는데 IT기업은 이모든게 사람이다.
CEO가 사람을 노동력이 아닌 상품원자제의 일부로 보는순간 인격적 대우는 거기서 끝난거야
입사하면 최소 3년은 무조건 회사에서 야근+주말반납해가면서 살 각오를 해야한다. 이건 프로그래밍쪽이 아니라도 마찬가지다
처음 일을 배우는 입장에서 이정도 각오도 없다면 성공한일게이가 아니지 않겠盧
애초에나는 좆고딩때부터 프로그램을 만져왔고 음지쪽이지만 프리랜서로 뛰었기 때문에
입사할때 이런 충격이 좀 덜했다. 그래도 빡셧지
처음 입사하면 절대 너희한테 업무를 맡기지 않는다.
학부졸업하고도 구글링없으면 코드한줄 못쓰는 불쌍한 우리실력을 너무나도 잘알고 있기 때문인데 이건 옛날이나 지금이나 똑같다.
그리고 머리에 기름지고 옷은 언제 갈아입었는지 모르게 누런티가 나고 숨쉴때마다 아가리똥내가 진동하는 돼지(멸치) 사수가 하나 붙을꺼다.
군대에 사수 부사수 개념이라고 생각해라
앞으로 니한테 욕도하고 프로그램도 가르치고 일게이가 盧짱 따라갈것같은 표정하고 있으면 소주도 한잔 사주는 사람이다.
머리에 기름지고 옷은 언제 갈아입었는지 모르게 누런티가 나고 숨쉴때마다 아가리똥내가 진동하는 돼지(멸치)
이중에 하나라도 조건이 만족하지 않는 사람이 사수라면 니 프로그래밍실력은 안드로메다로 갈 확률이 높다.
뒤집어보면 열심히 일했을때 니 미래모습이다 ㅋㅋㅋㅋ
자 사수도 잘만났겠다 욕도 먹어가면서 열심히 배웠다
보통 프로젝트는 짧으면 3개월 길면 1년넘게 까지도 가는데
프로젝트 따오는건 니가 아니니까 운빨이 좌우한다.
중소기업에 들어갔으면 프로젝트 끝나는 순간 니 운명도 끝날 가능성이 높다. 중견기업도 마찬가지인데
사수는 보통 그업체에서 나름 실력좀 알아주는 사람으로 정해준다.
지 업무다하면서 부케 레벨업도 시켜줘야 진정한 노동력 착취 아니겠盧
그런데 이런사수는 보통 3~5년 경력인데
앞만보고 달리다가 이제 어느정도 실력이 오르니까 안보이던게 보이기 시작한다.
회사상태(대부분은 오더 한두개 못따거나 프로젝트 몇개 엎어지면 상당히 위험해지는구조), 자기 미래, 연봉, 결혼자금걱정
좆신입때 철모르고 열심히만 하면 성공한다는 생각에서 이모든게 바뀌기 시작하는시점이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끝날때쯤 여기저기서 달콤한 이직의 유혹이 온다.
그리고 가버린다.
그럼 넌 배운거 몇개없는데 낙동강오리알. 관리자가 보는 입장에서는 타이틀은 프로젝트하나 끝낸 경력자
그렇게 몇년 구르다보면 일게이도 사수가 될거다.
그리고 일반회사에 다니는 친구들 연봉이 자기와 비슷하거나 더 높다는 사실에 좌절+분노할 가능성이 높다.
이직하면 연봉오르는 액수가 높은건 사실인데 대기업이 아닌이상 4000이하다.
그런데 친구들은 이금액 가까이 다 받아가면서 주5일제하면서 6시만넘으면 폭풍야근하는 너한테 술먹자고 전화질
그리고 프로그래밍 게이는 부장급 위로 올라갈 확률이 엄청 희박하다.
잦은 이직도 이직이지만
답이 정해진 결과를 목표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몇년하다보면 엄청난 똥꼬집이된다.
유도리는 간부급이 갖춰야할 제일 큰 덕목인데 이게 빠진 사람을 어느 사장이 간부로 쓰겠盧!!
나이는 나이대로 먹고 진급도 안되고 이제 이직도 안될 시점이 오면
결혼해서 애들은 커가고
손에 들린건 몇푼안되는 돈
직장인 대출받으면 딱 닭집 차릴 돈이 되는데 그래서 나온말이
코딩하다가 막히면 근처 닭집가서 물어보란 애기다.
3줄요약
1. 프로그래밍 고급직종 ㄴㄴ해
2. TI쪽에서 엄청 순조로운 케이스가 일반회사에서 엄청 꼬인케이스
3. 치킨좋아하면 시작해라
추천77 비추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