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황금기를 상징하는 자동차 디자인
테일 핀. 2차대전 직후 나타나기 시작한미국차의 디자인 요소로, 경제 호황기인 5~60년대에본격적인 유행을 탄자동차 디자인이다. 처음에는 비행기의 날개에서 모티브를 얻은 걸 시작으로, 1950년대 이후 미국이 본격적인 우주 개발에 들어가자, 자동차의 테일 핀도 이에 맞춰서 로켓을 연상시키는크고 화려한 장식이 추가되었다. 실제로 당시 광고에서도로켓을 연상시키는 SF적인 느낌을대거 차용했으며, 이러한 당시 미국차들의 특징인비효율적일 정도의 큰차체와 거대한 테일 핀의 조화는, 화려함과 사치의 끝판왕을 보여주면서, 그 시대의 미국 사회의 풍요로움을 단번에 보여주는 매개체였다. 이후 테일 핀 디자인은 미국을 넘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230S와, (S클래스의 전신) 일본 토요타 크라운 1세대 모델, 심지어는 적국 소련에서도 가즈 차이카 M13 모델에 채택하는 등, 전 세계 자동차 디자인의 트렌드로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테일 핀 디자인도70년대를 거치면서 자취를 감췄는데, 바로 1973년에 일어난석유 파동이 원인이었다. 석유 파동의 여파로크고 화려한 미국차는 시장에서 도태되게 되었고, 그 자리는 작고 경제적인 유럽차와일본차가 대체하게 되었다. 테일 핀도 여기서 자유롭지 못했는데,크고 화려한 미국차가 몰락하면서 테일 핀 디자인 또한시대에 뒤떨어진 비효율적인 디자인으로이미지가 자리잡게 되면서, 급속도로 자동차 디자인에서자취를 감추게 된다. 그렇지만 테일 핀 디자인은지금까지도 아메리칸 드림을상징하는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남아서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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