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성장과 서울의 성장
한국에선 1963년, 1983년, 2003년 등 약 20년 간격으로 큰 성장을 거듭했다.
1963년에는 대규모 서울 확장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서울의 기본적인 동서남북 경계이다. 그러나 강남 지역은 서울 편입에도 불구하고 긴 시간 동안 개발이 더딘 지역에 속했었다.
74년에는 국내 최초의 서울 지하철, 75년에는 국내 최초의 (서울)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이 들어선다.
1980년부터 1983년까지 단계적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 개통으로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에 이르는 최초의 강남3구 지하철 구간이 개통되었다. 1984년에는 그 유명한 홍대입구역까지 개통된다.
우리가 잘 알듯 2호선의 가치는 1호선보다 압도적으로 더 상위에 있는 서울 핵심 노선이 되었다.
2003년에는 분당선 수서~선릉 구간이 개통되어 분당 접근성에 박차를 가했으며, 분당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이 개원하고 인근 판교까지 개발이 시작되며 강남3구의 확장판격 입지로 거듭난다.
(사진 : 경향신문)
한국의 성장 역사와 함께했던 서울의 성장도 당연한 것으로 수용해야 될 시기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또한, 80년대 개발도상국 시절의 비효율적인 행정구역도 선진국 수준에 걸맞는 개편이 필수적이다.
1963년에는 대규모 서울 확장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서울의 기본적인 동서남북 경계이다. 그러나 강남 지역은 서울 편입에도 불구하고 긴 시간 동안 개발이 더딘 지역에 속했었다.
74년에는 국내 최초의 서울 지하철, 75년에는 국내 최초의 (서울)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이 들어선다.
1980년부터 1983년까지 단계적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 개통으로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에 이르는 최초의 강남3구 지하철 구간이 개통되었다. 1984년에는 그 유명한 홍대입구역까지 개통된다.
우리가 잘 알듯 2호선의 가치는 1호선보다 압도적으로 더 상위에 있는 서울 핵심 노선이 되었다.
2003년에는 분당선 수서~선릉 구간이 개통되어 분당 접근성에 박차를 가했으며, 분당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이 개원하고 인근 판교까지 개발이 시작되며 강남3구의 확장판격 입지로 거듭난다.
(사진 : 경향신문)
한국의 성장 역사와 함께했던 서울의 성장도 당연한 것으로 수용해야 될 시기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또한, 80년대 개발도상국 시절의 비효율적인 행정구역도 선진국 수준에 걸맞는 개편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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