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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CJ올리브영, 올해상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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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0개 매장 철수 경험…일본에 직접 매장 낼지는 미정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CJ올리브영은 올해 상반기 일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CJ올리브영은 글로벌사업 확장을 위해 상반기 중 일본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일본 최대 뷰티 편집숍 '앳코스메 도쿄'에서 개최한 올리브영 PB 팝업스토어
[CJ올리브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올리브영은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소비 성향이 한국과 유사한 데다 최근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북미와 더불어 글로벌 진출 우선 전략 국가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올리브영은 상반기 안에 일본법인 등기를 마치고 사무소를 열 계획이다. 우선 일본 현지 유통 채널에 자체 브랜드 화장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K뷰티 인지도를 높일 방침이다.


올리브영 자체 브랜드 제품의 일본 매출액은 2020∼2023년 4년간 연평균 125%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76% 늘어나는 등 일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리브영은 다만 일본시장에서 직접 매장을 낼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올리브영은 2014년과 2018년 각각 미국과 중국에 법인을 세우고 현지 시장에 진출했으나 온라인 사업만 하고 있다.


중국에선 10개 매장을 열었다가 적자 누적으로 오프라인 사업을 접었고 뉴욕에선 매장을 아예 내지 못했다.


올리브영은 이후 자체 온라인몰인 글로벌몰을 통해 외국인 주문을 받고 전 세계 150여개 국가로 2만여종의 뷰티제품을 배송하는 한편 바이오힐보·웨이크메이크 등 자체 브랜드 제품 수출에 힘을 쏟았다.


올리브영의 지난해 매출은 3조8천여억원으로 전년보다 39% 급증했다.


특히 외국인 매출이 전년 대비 660%가량 증가해 올리브영이 해외 시장 진출을 강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업계 내에서 제기되기도 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중소·인디 브랜드 중심으로 형성된 K뷰티 산업이 최근 해외에서 본격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며 "미국·일본 등 글로벌 전략국가를 중심으로 K뷰티 브랜드들의 활동 무대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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