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장애(=게임중독) 질병코드의 과학적 근거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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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산하의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아동·청소년 924명, 성인 701명을 대상으로 5년간 동일한 패널을 구성해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5차년도)>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결과부터 이야기 하자면, 보고서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분석 결과를 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게임을 질병화 하려는 세력이 근거로 드는것이 WHO의 기준입니다. WHO 기준상 게임이용장애란 게임으로 인해 12개월 이상 삶의 통제력을 상실하고 부정적 영향이 지속되어야 하지만, 5년간의 추적연구 결과 [이 조건을 충족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습니다]. 5년(60개월) 중에서 12개월 이상을 꾸준히 게임에 과몰입하는일은 없었다는거죠.
아동/청소년, 성인을 막론하고 게임의 이용시간과 플레이하는 게임의 수는 시간이 흐를수록,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진학이나 취업 등 환경이 바뀌고, 연령이 올라갈수록 게임 외의 여가생활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동/청소년의 경우에는 스스로 자기효능감이 높거나, 학업 성취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형제/자매와 함께 게임을 하거나, 또래와의오프라인 사회관계가 많을수록 선용군(건전하게 게임을 이용)에 포함될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즉 게임에 대한 과몰입은 질병화 하여 의료적 개입을 할 것이 [아니라], 교육적/사회적 개입이 중요하다는거죠. (부모의 양육 태도나 교우관계, 지역사회 활동 경험이 게임이용 행태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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