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은 한국의 석유 의존도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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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그런 상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탈화석연료,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에너지 수입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국내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로 수입되는 에너지를 대체한다면 막대한 에너지를 수입해야한다는 대한민국의 숙명을 뒤바꿀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해외의 공급 충격에 더욱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고, 경상수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기화의 대표격인 전기차 보급은 이런 즐거운 상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까요?
한국의 연간 국내 석유 소비량은 대략 9억 배럴 가량입니다(수출량 제외).
이 중 63%가 산업용, 32%가 수송용입니다. 이상적으로 모든 운송수단을 전기로 바꿀 경우 석유 소비량의 1/3을 날릴 수 있습니다. 유가 75불 기준 3억 배럴은 225억불입니다. 24년 대한민국 전체 수입액이 6320억불이니 이정도면 전체 수입액의 3.5%쯤 됩니다.
물론 이도 희망사항입니다. 더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수송용 석유 소비량 중 휘발유가 30%, 경유가 46%, 항공유가 10%, LPG가 9%쯤 됩니다. 항공유는 논외로 치고, 경유 소비량 대부분이 화물용일 걸 감안하면 실제로 전기차(승용)로 전환 가능한 건 대략 이 중 휘발유와 LPG의 40% 남짓일 것입니다. 대형 화물차는 전기차로 전환하기 어려우니까요.
결국 우리가 줄일 수 있는 건 대략 3억 배럴의 40%인 1.2억 배럴 정도입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90억불 정도입니다. 이는 전체 수입액의 1.4%입니다.
그마저도 모든 승용차를 전기차로 바꿔야 했을 때 나오는 수치입니다.
[결론 : 전기차 전환은 우리나라 석유 의존도, 경상수지에 영향이 작다.]
결국 석유의 대부분을 산업용으로 쓰다보니 줄일 수 있는 양에 한계가 있습니다. 수송도 이래저래 빼고 나면 확 줄어들고요. 탈석유 시대에도 우리는 결국 유가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물론 중국과 중동의 공세로 석화산업이 강제로 멸망해버린다면야 또 다른 이야깁니다만...
원랜 전기화와 관련한 꿈같은 글을 써보려 했는데 실제 데이터를 보니 별로 희망적이진 않네요. 특히 전기차로의 전환의 가장 큰 벽은 경유화물차인 것 같습니다. 대체 얘네는 어쩔런지. 수소트럭?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열람중]전기차 보급은 한국의 석유 의존도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실시간 핫 잇슈
혹시 그런 상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탈화석연료,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에너지 수입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국내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로 수입되는 에너지를 대체한다면 막대한 에너지를 수입해야한다는 대한민국의 숙명을 뒤바꿀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해외의 공급 충격에 더욱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고, 경상수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기화의 대표격인 전기차 보급은 이런 즐거운 상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까요?
한국의 연간 국내 석유 소비량은 대략 9억 배럴 가량입니다(수출량 제외).
이 중 63%가 산업용, 32%가 수송용입니다. 이상적으로 모든 운송수단을 전기로 바꿀 경우 석유 소비량의 1/3을 날릴 수 있습니다. 유가 75불 기준 3억 배럴은 225억불입니다. 24년 대한민국 전체 수입액이 6320억불이니 이정도면 전체 수입액의 3.5%쯤 됩니다.
물론 이도 희망사항입니다. 더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수송용 석유 소비량 중 휘발유가 30%, 경유가 46%, 항공유가 10%, LPG가 9%쯤 됩니다. 항공유는 논외로 치고, 경유 소비량 대부분이 화물용일 걸 감안하면 실제로 전기차(승용)로 전환 가능한 건 대략 이 중 휘발유와 LPG의 40% 남짓일 것입니다. 대형 화물차는 전기차로 전환하기 어려우니까요.
결국 우리가 줄일 수 있는 건 대략 3억 배럴의 40%인 1.2억 배럴 정도입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90억불 정도입니다. 이는 전체 수입액의 1.4%입니다.
그마저도 모든 승용차를 전기차로 바꿔야 했을 때 나오는 수치입니다.
[결론 : 전기차 전환은 우리나라 석유 의존도, 경상수지에 영향이 작다.]
결국 석유의 대부분을 산업용으로 쓰다보니 줄일 수 있는 양에 한계가 있습니다. 수송도 이래저래 빼고 나면 확 줄어들고요. 탈석유 시대에도 우리는 결국 유가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물론 중국과 중동의 공세로 석화산업이 강제로 멸망해버린다면야 또 다른 이야깁니다만...
원랜 전기화와 관련한 꿈같은 글을 써보려 했는데 실제 데이터를 보니 별로 희망적이진 않네요. 특히 전기차로의 전환의 가장 큰 벽은 경유화물차인 것 같습니다. 대체 얘네는 어쩔런지. 수소트럭?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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