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환승의 메카가 되어버린 고양시 대곡역
1

2
3

4

5

6
7

1. [3호선]
- 구파발까지 다니던 3호선이 일산선을 추가해서 1996년 1월 30일 개통
2.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경의선 교외선이 분기하던 기차역이었으나 2009년 7월 1일에 수도권 전철 경의선 1단계 공사가 완료되어 전철역으로 바뀌었고 3호선과 환승이 됨.
이후 2014년 12월 경의중앙선이 직결되어 용문역까지 전철을 타고 환승 없이 갈 수 있게 되었죠.
3. 수도권 전철 [서해선]
- 소사-원시 구간이 2018년 먼저 개통되었고, 2023년 7월 1일 나머지 소사-대곡 구간이 개통되어 대곡역은 서해선 전철의 시발역이 되었습니다.
다만 서해선 선로의 시작은 대곡역이지만 절반의 열차는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 선로를 따라 일산역까지 운행을 한다고 합니다.
철덕의 꿈인 직결 운행이 이뤄지는 몇 안되는 곳 중 하나겠네요 크크.
4. [GTX-A]
- 2024년 12월 28일 개통된 GTX-A 서울역-운정 구간에서도 역을 배당 받았습니다.
지도상에서 위치를 보면 역이 생길 장소는 아닌데 환승역이라는 이점이 그걸 가능하게 만들었네요.
하지만 환승처리는 안된다는거...
----------
5번 부터는 아직 미개통이나 나중에 생기는게 확정된 노선들입니다.
5. [교외선]
- 오래 전에 개통되어 서울역-능곡-대곡-장흥-송추-의정부를 잇던 교외선이 2004년 정규 열차 운행이 중지된 이후
20여년 만인 2025년 1월 11일 내일 모레 다시 무궁화호가 다니기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대곡역을 시작으로 의정부역까지 왕복하게 된다고 하네요.
6. [서해선 KTX]
- 대곡역에서 KTX가 출발해서 원시역까지는 3번에 언급된 전철 서해선을 타고, 원시역 이후 홍성까지는 새로 만들어진 철로를 타고 가는 노선입니다.
이후 홍성역에서 장항선으로 진입하여 익산까지 간다고 예정되어 있네요.
2026년 3월 31일 개통 예정인데 이 때는 장항선을 타지 않고 대곡에서 홍성까지만 운행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원시-서화성역 사이 시화호의 고가다리가 건설 중이라 양쪽 철로는 다 건설되었지만 서로 직결할 수 있는 철도는 다니지 못한다고 합니다.
---
2026년 3월 31일이 되면 대곡역은
환승가능한 철도역 3개. 환승 할인 불가능한 GTX 하나. 철도선이 2개가 있는 총 6개 노선을 환승할 수 있는 역이 되는거네요.
이전 환승의 최고봉은
김포공항역 - 5호선, 9호선, 서해선,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총 5개)
왕십리역 -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총 5개)
로 기억하는데 환승 불가한 것까지 따지면 대곡역이 그 자리를 물려받게 되는거네요.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철덕분들께서 가차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 구파발까지 다니던 3호선이 일산선을 추가해서 1996년 1월 30일 개통
2.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경의선 교외선이 분기하던 기차역이었으나 2009년 7월 1일에 수도권 전철 경의선 1단계 공사가 완료되어 전철역으로 바뀌었고 3호선과 환승이 됨.
이후 2014년 12월 경의중앙선이 직결되어 용문역까지 전철을 타고 환승 없이 갈 수 있게 되었죠.
3. 수도권 전철 [서해선]
- 소사-원시 구간이 2018년 먼저 개통되었고, 2023년 7월 1일 나머지 소사-대곡 구간이 개통되어 대곡역은 서해선 전철의 시발역이 되었습니다.
다만 서해선 선로의 시작은 대곡역이지만 절반의 열차는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 선로를 따라 일산역까지 운행을 한다고 합니다.
철덕의 꿈인 직결 운행이 이뤄지는 몇 안되는 곳 중 하나겠네요 크크.
4. [GTX-A]
- 2024년 12월 28일 개통된 GTX-A 서울역-운정 구간에서도 역을 배당 받았습니다.
지도상에서 위치를 보면 역이 생길 장소는 아닌데 환승역이라는 이점이 그걸 가능하게 만들었네요.
하지만 환승처리는 안된다는거...
----------
5번 부터는 아직 미개통이나 나중에 생기는게 확정된 노선들입니다.
5. [교외선]
- 오래 전에 개통되어 서울역-능곡-대곡-장흥-송추-의정부를 잇던 교외선이 2004년 정규 열차 운행이 중지된 이후
20여년 만인 2025년 1월 11일 내일 모레 다시 무궁화호가 다니기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대곡역을 시작으로 의정부역까지 왕복하게 된다고 하네요.
6. [서해선 KTX]
- 대곡역에서 KTX가 출발해서 원시역까지는 3번에 언급된 전철 서해선을 타고, 원시역 이후 홍성까지는 새로 만들어진 철로를 타고 가는 노선입니다.
이후 홍성역에서 장항선으로 진입하여 익산까지 간다고 예정되어 있네요.
2026년 3월 31일 개통 예정인데 이 때는 장항선을 타지 않고 대곡에서 홍성까지만 운행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원시-서화성역 사이 시화호의 고가다리가 건설 중이라 양쪽 철로는 다 건설되었지만 서로 직결할 수 있는 철도는 다니지 못한다고 합니다.
---
2026년 3월 31일이 되면 대곡역은
환승가능한 철도역 3개. 환승 할인 불가능한 GTX 하나. 철도선이 2개가 있는 총 6개 노선을 환승할 수 있는 역이 되는거네요.
이전 환승의 최고봉은
김포공항역 - 5호선, 9호선, 서해선,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총 5개)
왕십리역 -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총 5개)
로 기억하는데 환승 불가한 것까지 따지면 대곡역이 그 자리를 물려받게 되는거네요.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철덕분들께서 가차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추천105 비추천 56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