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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 한 인간이 품고 있는 복잡성에 대한.(노스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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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만 감독의 <페라리>를 보고 왔습니다. 가까운 시간대가 4DX관 밖에 없어서 4DX로 관람했는데, 일단 말해놓자면, 4DX의 효과가 나쁘다는 생각은 안 들지만, 굳이 4DX로 봐야하는지는 잘 모르긴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레이싱에 대한 장면이 있고, 레이싱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영화가 레이싱에 대한 영화냐고 하긴 좀 많이 애매한 영화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영화의 이야기는 1957년, 밀레 밀리아를 준비하는 페라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개인사와 일 양쪽을 담아내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질감은 조금 다릅니다만, 스포츠 영화지만 스포츠가 아주 중심에 놓인 영화는 아니라는 점에서 <머니볼>이 떠오르는 측면이 있어요. 스포츠를 중심에 놓았지만 영화는 오히려 전기영화에 가까운 느낌이기도 하구요.

그런 측면에서, 즉각적으로 떠오르고 비교할 수 있는 건 <포드 v 페라리>겠죠. 본질적으로 "스포츠 영화"인 동시에, "순수함"에 대한 드라마였던 <포드 v 페라리>에 비해, 이 영화는 훨씬 조밀하고 개인적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 영화에 대한 감상은 "엔초 페라리라는 인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죄책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승부욕은 엄청나기도 하고, 가정에 무관심하지만, 또 내연녀에겐 따뜻하기도 합니다. 뜨겁게 불타오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철저하게 계산적인 비즈니스를 하지 않는 것도 아니구요. 레이싱은 일종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성취"라는 것이 어떤 측면에서는 비즈니스이기도, 또 레이싱의 승리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인물을 "종잡을 수 없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구요, 또 한 편으로는 좀 오래된 표현입니다만, "풍운아"라는 표현이 적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각본과 연출로 표현해내는 이 다층적인 인물 상이 후반부에는 일종의 결론을 내기 위해서 조금은 평면적으로 변하는 순간은 있습니다. 극 후반부, 엔딩 직전이 좀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만, 그 와중에도 배우들의 연기는 눈 떼기가 어렵더라구요. 아무래도, 타이틀롤을 맡은 애덤 드라이버의 연기가 가장 눈에 띕니다. 여기서 만약 조금 더 과장된 형태의 무엇이었다면 좀 별로였을 거 같아요.

마이클 만 감독 특유의 "고독한 프로페셔널 남성상"을 그려내기에 어찌보면 가장 적합한 인물이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어떤 측면에서는 특유의 간질간질함, 혹은 느끼함이 조금 느껴질 뻔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앞서 말한 대로, 배우들의 절제된 연기가 인상적이구요)

결론적으로는, 이 영화는 그 복잡한 인물상의 재현에 방점이 찍혀있고, 그 실존 인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레이싱을 소재로 쓰고 있지만, 레이싱 자체보다는, 그것이 이 인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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