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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얼빈> - 묵직하게 내려앉은.(약스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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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얼빈>은 진중하고 묵직한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 진중하고 묵직함이 호불호의 영역에 닿아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때때로 영화가 보여주는 무게와 진중함은 사건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지나치게 신중하거나 혹은 조심스러워하는 모습과 닿아있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하얼빈>은 모두가 알고 계시듯이, 안중근 의사에 대한 영화입니다. 그러니까, 이러한 소재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있어서 아직까지는, 어쩔 수 없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언젠가는, 타란티노 풍의 일제시대 영화가 나오면 어떨까라는 기대를 하지만, 적어도 제가 투자자라면 그런 영화에 투자할 거 같진 않거든요.

여튼, 영화가 풀어내는 이야기는 그런 측면에서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어찌보면 이야기와 인물에 대한 예우이기도 하고, 어떤 측면에서는 영화가 가지고 있는 조심스러운 접근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영화의 이야기는 여러 인물들이 교차하고, 중심축에 놓인 "안중근"과 그 주변인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장 먼저 떠오를만한 영화는 아무래도 <밀정>이겠죠. 스파이, 혹은 에스피오나지 장르와 일제시대를 섞어놓은 이야기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실제 역사를 좀 알고 있다면, 이 장르적 재미는 조금 아쉽긴 합니다. 그러니까, "누구"를 대충 알고 있어서 좀 김이 빠지기도 하구요.

영화의 시각적 부분은 뛰어납니다. 시간 상, 아이맥스가 아닌 다른 관에서 관람했는데, 아이맥스로 봐도 괜찮았겠다 싶은 장면들이 있구요. 다만, 모든 이야기가 한 점으로, 한 방향으로 모여들다보니, 이 다양한 배경과 이야기가 약간 산만하다는 느낌도 조금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았다"라는 생각은 들지만, "되게 좋았다"라고 말하기는 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인간적인 영웅의 모습을 그리는 건 좋은 방향성이고, 영화 자체의 품질이 나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확실하게 걸리는 한 장면, 내지 한 방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좀 들어요.

공교롭게도, 저는 이 지점에서 우민호 감독의 전작인 <남산의 부장들>에서 막판 한 장면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러니까, 사건이 벌어진 후, 어디로 가야하는지 고민하던 이병헌의 얼굴을 잡던 그 장면이요. 굉장히 다양한 고민과 생각을 품고 있는 장면이지만, 그 장면에서 배우가 최선을 다했지만, 그 순간의 고뇌가 제대로 관객에게 전달되었는지는 헷갈리는 장면이거든요. (별개로, 저는 <남산의 부장들> 괜찮게 봤습니다만)

어찌보면, 이 영화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조연들의 연기도 괜찮구요, 영화의 톤도 지나치게 뜨겁거나하지 않고, 장르적 혼합도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인간적인 영웅"을 그려내고 싶다면, 그 인물의 고뇌와 생각을 조금 더 자세하게 묘사하면 어땠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해요. 어떤 측면에선 그 인물과 사건의 무게감에 대해 지나치게 거리를 두고 조심스럽게 생각한 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p.s. 그런 측면에서는 저는 김훈 작가의 소설 <하얼빈>이 (종합적으로) 조금 더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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