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개통된, 그리고 2025년 개통예정인 수도권 전철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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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거의 다 갔네요예상치 못한 비상계엄, 탄핵 때문에 더 다이내믹한 연말입니다
우선, 2024년에 수도권 전철 신설, 연장은 크게2개 노선입니다
1. GTX-A선 부분 개통
- GTX-A선 남부구간인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가 2024년 3월에 부분 개통되었습니다. 남부구간 중에 구성역은 3월에는 미개통되었다가 6월말에 추가 개통되었습니다.- 동탄주민들에게 본격적으로 수도권 전철시대가 열렸습니다만, 서울 수서역까지만 가는 구간이라서 최소한 삼성역이나 서울역까지 개통되는 2026년이후나 되어야(삼성역은28년 개통)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GTX-A선 북부구간인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구간은 2024년 12월 28일에 개통 예정입니다. 금번에 개통되는 구간은 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등 총 5개 역이고, 창릉역은 아직 창릉신도시 개발이 진행되지 않아서 2027년에 추가 개통예정입니다.- 어쨌든, 운정신도시 주민들과 일산 주민들의 4대문 진입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보이네요
2. 8호선 별내 연장- 8호선 암사에서 별내 연장까지가 드디어 2024년 8월 10일에 완료되었습니다. - 덕분에, 남양주 별내 신도시와 다산 신도시 주민들의 강남 접근이 매우 수월해졌습니다.- 현재 8호선은 별내역까지가 운행되는데, 향후에는 4호선 별내별가람역까지 연장되어서 4호선과도 환승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5년에 개통예정인 수도권 전철노선은 딱 1개 밖에 없습니다.바로 인천1호선의 검단 신도시 연장입니다. (2025년 6월 개통 예정)- 인천1호선의 검단신도시 연장은 인천 검단신도시 주민들에게는 꽤나 반가운 소식입니다.- 검단신도시는 분구 얘기가 나올 정도로 인구 유입이 큰 곳이고, 24년 초 기준으로 약 7만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계획인구수는 18만명이고요- 금번 인천1호선 연장을 통해서, 3개 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아라역(101), 신검단중앙역(102), 그리고 종점인 검단호수공원역(103)입니다-- 종점인 검단호수공원역은 인천2호선 지선이 연장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아라역, 신검단중앙역은 나중에 혹시라도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면 환승될 계획도 있습니다만, 뭐 이건 너무 먼 얘기라...- 어쨌든, 인천1호선이 연장되면 검단신도시 주민들이 1호선을 타고 계양역에서 공항철도 환승을 통해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이 한창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평구청역에서 7호선을 타면 강남 접근도 편해지는데 이는 운행시간이 너무 길어보이긴 하구요.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검단 신도시는 아무리 지하철이 개통되어도 서울로의 접근성은 이래저래 불편해 보이긴 합니다. 2기 신도시 다수가 그러하긴 하지만....
2025년에는 딱 1개 노선만 연장예정입니다만, 2026년에는 조금 더 신설되거나 연장되는 노선이 많을 예정입니다다만, 익히 아시다시피, 개통이 연기될 가능성도 매우 높으니, 일단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례선 (2026.5월)- 동북선 (2026.7월)- 서해선 서화성역 연장 (2026년)- 신안산선 (2026년)- GTX-A 서울역과 수서역간 개통 (2026년)
우선, 2024년에 수도권 전철 신설, 연장은 크게2개 노선입니다
1. GTX-A선 부분 개통
- GTX-A선 남부구간인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가 2024년 3월에 부분 개통되었습니다. 남부구간 중에 구성역은 3월에는 미개통되었다가 6월말에 추가 개통되었습니다.- 동탄주민들에게 본격적으로 수도권 전철시대가 열렸습니다만, 서울 수서역까지만 가는 구간이라서 최소한 삼성역이나 서울역까지 개통되는 2026년이후나 되어야(삼성역은28년 개통)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GTX-A선 북부구간인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구간은 2024년 12월 28일에 개통 예정입니다. 금번에 개통되는 구간은 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등 총 5개 역이고, 창릉역은 아직 창릉신도시 개발이 진행되지 않아서 2027년에 추가 개통예정입니다.- 어쨌든, 운정신도시 주민들과 일산 주민들의 4대문 진입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보이네요
2. 8호선 별내 연장- 8호선 암사에서 별내 연장까지가 드디어 2024년 8월 10일에 완료되었습니다. - 덕분에, 남양주 별내 신도시와 다산 신도시 주민들의 강남 접근이 매우 수월해졌습니다.- 현재 8호선은 별내역까지가 운행되는데, 향후에는 4호선 별내별가람역까지 연장되어서 4호선과도 환승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5년에 개통예정인 수도권 전철노선은 딱 1개 밖에 없습니다.바로 인천1호선의 검단 신도시 연장입니다. (2025년 6월 개통 예정)- 인천1호선의 검단신도시 연장은 인천 검단신도시 주민들에게는 꽤나 반가운 소식입니다.- 검단신도시는 분구 얘기가 나올 정도로 인구 유입이 큰 곳이고, 24년 초 기준으로 약 7만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계획인구수는 18만명이고요- 금번 인천1호선 연장을 통해서, 3개 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아라역(101), 신검단중앙역(102), 그리고 종점인 검단호수공원역(103)입니다-- 종점인 검단호수공원역은 인천2호선 지선이 연장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아라역, 신검단중앙역은 나중에 혹시라도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면 환승될 계획도 있습니다만, 뭐 이건 너무 먼 얘기라...- 어쨌든, 인천1호선이 연장되면 검단신도시 주민들이 1호선을 타고 계양역에서 공항철도 환승을 통해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이 한창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평구청역에서 7호선을 타면 강남 접근도 편해지는데 이는 운행시간이 너무 길어보이긴 하구요.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검단 신도시는 아무리 지하철이 개통되어도 서울로의 접근성은 이래저래 불편해 보이긴 합니다. 2기 신도시 다수가 그러하긴 하지만....
2025년에는 딱 1개 노선만 연장예정입니다만, 2026년에는 조금 더 신설되거나 연장되는 노선이 많을 예정입니다다만, 익히 아시다시피, 개통이 연기될 가능성도 매우 높으니, 일단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례선 (2026.5월)- 동북선 (2026.7월)- 서해선 서화성역 연장 (2026년)- 신안산선 (2026년)- GTX-A 서울역과 수서역간 개통 (202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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