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유가상승·정제마진 개선…
직전 분기 대비 큰폭 실적개선…2분기도 안정적 흐름 예상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중동발 지정학 리스크 고조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과 정제마진 개선 등 영향으로 국내 정유업계가 지난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9일 업계에 따르면 정유사업 비중이 큰 에쓰오일(S-OIL)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4천54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는 11.9% 감소했으나 564억원 영업손실을 낸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흑자 전환했다.
정유 부문 영업이익이 2천504억원으로 직전 분기(-3천113억원) 대비 크게 증가하며 흑자 전환해 전체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이날 1분기 실적을 발표한 SK이노베이션은 석유사업 부문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7천563억원 늘어난 5천91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HD현대오일뱅크도 정유 부문이 1분기에 2천19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직전 분기(-729억원)와 비교해 흑자로 돌아섰고, 아직 실적발표 전인 GS칼텍스도 정유사업에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국내 정유업계는 수출 부문에서도 올해 1분기 1억2천690만배럴의 석유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며 역대 1분기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정유업계의 이 같은 호실적은 지난해 국제유가와 정제마진 하락 영향으로 저조한 실적을 낸 기저효과와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이란·이스라엘 간 충돌 등 중동 정세 악화로 원유 공급에 따른 시장 불안이 높아져 1분기 국제유가가 오른 것이 주된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정유사의 수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종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등 원류비를 뺀 정제마진이다. 통상 배럴당 4∼5달러를 손익 기준선으로 보는데,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정제마진은 배럴당 12.6달러 수준이었고 2월에는 15달러대까지 오르기도 했다.
여기에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이익 증가도 1분기 수익성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고유가에 따른 수익성 유지는 석유 수요가 많아져야 가능한 것으로, 전쟁 등 지정학 리스크가 장기화하면 글로벌 경기가 위축돼 수요가 줄어들고 정제마진도 하락해 고유가 효과가 감소한다.
2분기는 난방유 사용 비수기라는 점 외에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고금리 기조 지속가능성,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 위축 우려 등 요인이 있어 정제마진은 안정적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OPEC플러스(OPEC+)가 원유 감산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고, 날이 따뜻해지면서 본격적인 드라이빙 시즌이 도래하는 등 이동 연료 수요가 증가하는 점은 업황에 우호적 요인이다.
전우제 KB증권 연구원은 "4월 정제마진은 배럴당 7.6달러로 1분기 대비 크게 하락했다"며 "유가 상승과 수요 비수기가 겹친 탓으로, 5∼7월 성수기 효과로 마진 개선을 기대하나 일부 공급 차질도 해소돼 제한적 반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항공유 저유시설
[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이후 급증해 온 해외여행 수요가 올해에도 항공유 소비량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 역시 정유업계의 실적 개선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전망한 올해 전 세계 항공사의 여객 운송량은 47억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최대 기록 45억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항공유 소비량은 3천467만배럴로 전년(2천527만배럴) 대비 약 37% 증가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