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휘발유는 왜 비싼가? 및 잡설
그냥 제 지식 정리 겸 해서 적어보는 글입니다. 반박시 여러분 말이 맞아요.
엔진 노킹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전제로 적어볼게요.
*RON (Research Octane Number) : 노킹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일반휘발유는 91.xxx 정도가 측정된다.
1. 고급 휘발유란?
석유 관련법상 RON 94 이상 이면서, 색이 초록색인 휘발유.
우리 나라는 고급 휘발유 취급점이 적은 편입니다. 군 단위로 가면 없는 곳도 있죠. 그런데 외국은 대부분 숫자+브랜드 명으로 해서 많이들 팔아요. aral ultimate 102 octane 이런 식입니다. 중국을 예로 들면 92 95 98로 팝니다. 98은 잘 없긴 해도 시골까지 다 구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는 90년대 말~2000년대에 한번 경쟁이 불 붙었다가 수요가 없어서 시장이 죽었습니다. 최근엔 외제차, 모터스포츠 흥행 등의 수요 증가로 취급점이 늘었구요.
2. 뭐가 다른 건데?
옥탄가가 다르고 그래서 노킹 저항성이 다릅니다. 제조사 엔진 세팅별로 다르지만, 유럽은 E10 휘발유 의무화와 함께 휘발유 옥탄가 하한선이 RON 95입니다. 그래서 독일 브랜드 수입차 주유구에 95가 적힌 스티커가 많죠.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초록색 염료를 첨가합니다.국내 고급 휘발유는 RON 99~101 사이로 출고되고 있습니다.
3. 비싼 이유
고급휘발유는 리터당 36원의 판매부과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염료도 MAXOL GREEN이 들어가는데, 아마 이것도 물량이 적으니 계약단가가 비싸지 않을까 싶고요. 당연히 기름 성분 차이가 있습니다. 올레핀, 나프탈렌, MTBE 등등이 들어간다는데, 정유사마다 레시피가 다 다르다네요. 제일 중요한 건데 빠트릴 뻔, 주유소 사장님 맘대로 마진 조절 가능합니다. 일반유+200원만 해도 마진이 충분히 더 남아요.
4.넣으면 뭐가 다른가?
고옥탄 요구 차량의 경우에는 미미한 연비 향상, 연구 결과별로 차이가 있으나 3~10% 출력 향상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휘발유 차량에는 성능 차이는 무의미합니다. (자세한 것은 ScienceON 가서 논문 참조)
5. 낭설
섞어서 넣으면 안된다?
거짓입니다. 섞어서 팔면 염료가 섞여서 가짜석유 판매가 될 수는 있겠으나 섞어 넣어도 되고 옥탄가는 볼륨%만큼 섞입니다.
이거 넣었다 저거 넣었다 하면 안된다?
거짓입니다. ECM에서 실시간으로 센서에서 읽습니다.
S51이 좋다더라 SK가 별로라더라?
근거가 없습니다. SK가 직영주유소 사업 팔고 고급유도 홍보를 덜 한듯 싶기는 합니다. TMI로 S오일 초저유황 경유는 아주 좋다고 하네요.
엔진 노킹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전제로 적어볼게요.
*RON (Research Octane Number) : 노킹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일반휘발유는 91.xxx 정도가 측정된다.
1. 고급 휘발유란?
석유 관련법상 RON 94 이상 이면서, 색이 초록색인 휘발유.
우리 나라는 고급 휘발유 취급점이 적은 편입니다. 군 단위로 가면 없는 곳도 있죠. 그런데 외국은 대부분 숫자+브랜드 명으로 해서 많이들 팔아요. aral ultimate 102 octane 이런 식입니다. 중국을 예로 들면 92 95 98로 팝니다. 98은 잘 없긴 해도 시골까지 다 구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는 90년대 말~2000년대에 한번 경쟁이 불 붙었다가 수요가 없어서 시장이 죽었습니다. 최근엔 외제차, 모터스포츠 흥행 등의 수요 증가로 취급점이 늘었구요.
2. 뭐가 다른 건데?
옥탄가가 다르고 그래서 노킹 저항성이 다릅니다. 제조사 엔진 세팅별로 다르지만, 유럽은 E10 휘발유 의무화와 함께 휘발유 옥탄가 하한선이 RON 95입니다. 그래서 독일 브랜드 수입차 주유구에 95가 적힌 스티커가 많죠.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초록색 염료를 첨가합니다.국내 고급 휘발유는 RON 99~101 사이로 출고되고 있습니다.
3. 비싼 이유
고급휘발유는 리터당 36원의 판매부과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염료도 MAXOL GREEN이 들어가는데, 아마 이것도 물량이 적으니 계약단가가 비싸지 않을까 싶고요. 당연히 기름 성분 차이가 있습니다. 올레핀, 나프탈렌, MTBE 등등이 들어간다는데, 정유사마다 레시피가 다 다르다네요. 제일 중요한 건데 빠트릴 뻔, 주유소 사장님 맘대로 마진 조절 가능합니다. 일반유+200원만 해도 마진이 충분히 더 남아요.
4.넣으면 뭐가 다른가?
고옥탄 요구 차량의 경우에는 미미한 연비 향상, 연구 결과별로 차이가 있으나 3~10% 출력 향상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휘발유 차량에는 성능 차이는 무의미합니다. (자세한 것은 ScienceON 가서 논문 참조)
5. 낭설
섞어서 넣으면 안된다?
거짓입니다. 섞어서 팔면 염료가 섞여서 가짜석유 판매가 될 수는 있겠으나 섞어 넣어도 되고 옥탄가는 볼륨%만큼 섞입니다.
이거 넣었다 저거 넣었다 하면 안된다?
거짓입니다. ECM에서 실시간으로 센서에서 읽습니다.
S51이 좋다더라 SK가 별로라더라?
근거가 없습니다. SK가 직영주유소 사업 팔고 고급유도 홍보를 덜 한듯 싶기는 합니다. TMI로 S오일 초저유황 경유는 아주 좋다고 하네요.
추천115 비추천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