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지옥.......ㅠㅠ
음악이란게 그렇지만 클래식 음악은 악보에서 시작해서 악보 해석으로 끝나는 분야이죠~
어쨌든 기라성 같은 선배님들의 작품들도 콩나물 끄적인 종이로 남아오니깐요....
악보의 역사를 하려니...
제가 아는 게 별로 없어서~크크
(음악사 분야인데 이런 건 시험 치고 까먹어주는 게 국룰입니다...!!)
악보는 작곡가가 작품을 남기는 방식이고
연주자와 소통하는 유일한 수단이죠~
그런데 곡을 발표하기까지는 콩나물 몇 개 그렸다고 무대에 올라갈 수 있는게 아니라는겁니다~~ㅜㅜ
////
포졸씨는 어느날 모 오케스트라와 계약하고 오케스트라곡을 모월 모일까지 보내기로 합니다.
그럼 그 오케스트라단은 모월 모일에 2가지 종류의 악보를 받게 됩니다...
바로,,
1.총보
2.파트보
총보는 말 그대로 지휘자가 보는 악보로써
모든 악기의 진행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악보입니다.
대충 요렇게 생겨먹었습니다...
앗, 죄송합니다.
알아보질 못하겠군요~
이렇습니다...
여러개의 5선표가 쌓여있는 저걸 보고 모음보표라고 합니다.
사실 2개만 쌓여 있어도 모음보표라고 하죠~
베토벤 교향곡 5번은 12개의 5선표가 쌓여 있군요~
각 5선표 앞에는 악기 이름이 쓰여 있고,,
그 악기들이 어떻게 그려져 있는지를 보고 지휘자가 판단해서 지휘합니다..
물론 악기가 등장하는 순서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플룻-오보에-클라리넷-바순- 호른 -트럼펫- 팀파니 -바이올린1-바이올린2-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
보통 4개의 그룹으로 묶이며 그 순서는 목관악기-금관악기-타악기-현악기 순입니다.
물론 처음에 봤던 베토벤의 원본은 그 순서가 다릅니다~^^
소프라노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모으고, 앨토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테너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베이스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지금은 악기가 발달하고 오케스트라에 추가된 악기들이 많아서 그렇게 못 합니다~^^
어쨌든 이건 지휘자가 보는 악보구요~
지휘자 밑에서 사시가 된 연주자들이 보는 악보는 다릅니다..
(한쪽 눈으로 악보 보고, 한쪽 눈으로 지휘자를 봄... 고인물일수록 사시임...!)
그게 바로 파트보죠~
이건 바이올린 1의 파트보구요~
유난히 작은 음표로 되어 있는 악보는 큐노트라고 해서쉬는 동안 남들이 뭐 연주하는지 보여줍니다...넋 놓고 있지 말라는 작곡가의 배려이지요~
이건 호른 1의 파트보입니다...
큐노트 따윈 없는 파트보이죠~크크암튼 12 밑줄 쫙~ 이렇게 되어 있으면 "알아서 12마디 쉬고 니 타이밍에 잘 들어와라~0.01초 라도 절었다간 내 호통을 듣게 될 거이야~!!!!"이런 의미입니다....
긴장의 끈을 잡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파트보를 악기별로 다 만들어주는 것 까지 작곡가의 의무입니다...
12개 파트면 12개, 16개 파트면 16개~~~
그렇지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컴터 없던 시절엔 저거 다 손으로 그리고 앉아 있었습니다..)
컴터가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돌려서 해줍니다...
물론 파트보를 위한 레이아웃은 다시 작업해야하죠~~
(물론 이것도 시간 꽤 잡아 먹습니다... 작편곡 시간 만큼은 아니지만요~)
/////
포졸씨는 음악적 능력을 인정 받아 모 오페라단과 계약을 하고 모월 모일까지 악보를 넘겨야합니다.
그럼 그 오페라단은 모월 모일에 3가지 종류의 악보를 받게 됩니다..
1. 피아노 반주보
2. 총보
3. 파트보
총보와 파트보는 위에서 설명 드렸고,
피아노 반주보가 추가 되었습니다...
대충 이렇게 생겨먹었습니다.
말하자면 피아노 반주에 노래 악보입니다~왜 이걸 쓰냐구요?총보가 무겁거든요~사이즈도 큰 데다가 페이지 수도 5배는 더 많은....성악가들 연습할 때마다 오케스트라가 다 따라와서 반주해 줄 건 아니잖아요~그리고 피아노 반주자는 오케스트라 부분인 16단 악보를즉흥으로 압축해서 반주해야하는데 그 정도 실력자가.....덜덜덜
암튼 이런 악보를 위의 피아노 악보로 줄여 놓고 성악가들 연습하는 겁니다....
보통의 오페라단은 먼저 피아노 반주보를 받습니다...성악가들 연습이 먼저라서요~오케스트라 악보(총보+파트보)는 그래도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
오페라의 피아노 반주보는 보통 200페이지가 넘으니..오케스트라 총보는 1000페이지를 훌쩍 넘습니다...물론 파트보는 따로죠~
괜히 악보 지옥이 아니라능.....ㅠㅠ
아 물론 컴터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다 사람 손으로 필사해서 발표했습니다~덜덜덜작곡가가 일일이 다 하지는 않고 파트보 정도는 문하생들 갈아 넣었죠~~~
작곡가가 마감에 쫒기면 첫번째 베토벤의 악보처럼 휘갈김이 심해지는거구요~저런 악보를 보고 대학원생들(아 아니구나~) 문하생들이 파트보를 쓰고 앉아 있습니다...바이올린 1 파트는 12명 정도 앉으니 12장을 복사.....가 아니고 그려야합니다..아, 희소식~~ 현악기 파트는 2명이서 1악보를 보니깐 6장만 같은 거 그리면 되겠네요~
나머지 관악, 타악 파트는 알짤 없이 1인 1악보이므로 다 그려줍니다....
지금은 컴퓨터가 대부분 해줍니다.... 휴 다행....하지만 레이아웃은 새로 해줘야하죠~아티큘레이션, 다이나믹 표시 위치가 이상하면 조정해줘야합니다....에이 그래도 다 손으로 그리고 앉아있는 것 보단 낫습니다..
오페라를 쓴다고 치면 더 헬이죠~오케스트라로 곡을 완성하면 피아노 편곡을 해야하구요~(성악가들이 봐야해서~)피아노로 곡을 완성하면 오케스트라 편곡을 해야하죠~(오케스트라가 봐야해서~)
협주곡도 마찬가지입니다..협주자를 위한 피아노 반주보를 만들어줘야합니다....ㅠㅠ(얘네도 총보 가지고 연습하는 거 아니에요.....ㅠㅠ)
///
소원이 있다면제가 총보를 만들면 악보 AI가 파트보와 피아노 편곡 악보까지 깔끔하게 뽑아내 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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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쨌든 기라성 같은 선배님들의 작품들도 콩나물 끄적인 종이로 남아오니깐요....
악보의 역사를 하려니...
제가 아는 게 별로 없어서~크크
(음악사 분야인데 이런 건 시험 치고 까먹어주는 게 국룰입니다...!!)
악보는 작곡가가 작품을 남기는 방식이고
연주자와 소통하는 유일한 수단이죠~
그런데 곡을 발표하기까지는 콩나물 몇 개 그렸다고 무대에 올라갈 수 있는게 아니라는겁니다~~ㅜㅜ
////
포졸씨는 어느날 모 오케스트라와 계약하고 오케스트라곡을 모월 모일까지 보내기로 합니다.
그럼 그 오케스트라단은 모월 모일에 2가지 종류의 악보를 받게 됩니다...
바로,,
1.총보
2.파트보
총보는 말 그대로 지휘자가 보는 악보로써
모든 악기의 진행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악보입니다.
대충 요렇게 생겨먹었습니다...
앗, 죄송합니다.
알아보질 못하겠군요~
이렇습니다...
여러개의 5선표가 쌓여있는 저걸 보고 모음보표라고 합니다.
사실 2개만 쌓여 있어도 모음보표라고 하죠~
베토벤 교향곡 5번은 12개의 5선표가 쌓여 있군요~
각 5선표 앞에는 악기 이름이 쓰여 있고,,
그 악기들이 어떻게 그려져 있는지를 보고 지휘자가 판단해서 지휘합니다..
물론 악기가 등장하는 순서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플룻-오보에-클라리넷-바순- 호른 -트럼펫- 팀파니 -바이올린1-바이올린2-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
보통 4개의 그룹으로 묶이며 그 순서는 목관악기-금관악기-타악기-현악기 순입니다.
물론 처음에 봤던 베토벤의 원본은 그 순서가 다릅니다~^^
소프라노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모으고, 앨토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테너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베이스에 해당되는 악기 한 그룹.....
지금은 악기가 발달하고 오케스트라에 추가된 악기들이 많아서 그렇게 못 합니다~^^
어쨌든 이건 지휘자가 보는 악보구요~
지휘자 밑에서 사시가 된 연주자들이 보는 악보는 다릅니다..
(한쪽 눈으로 악보 보고, 한쪽 눈으로 지휘자를 봄... 고인물일수록 사시임...!)
그게 바로 파트보죠~
이건 바이올린 1의 파트보구요~
유난히 작은 음표로 되어 있는 악보는 큐노트라고 해서쉬는 동안 남들이 뭐 연주하는지 보여줍니다...넋 놓고 있지 말라는 작곡가의 배려이지요~
이건 호른 1의 파트보입니다...
큐노트 따윈 없는 파트보이죠~크크암튼 12 밑줄 쫙~ 이렇게 되어 있으면 "알아서 12마디 쉬고 니 타이밍에 잘 들어와라~0.01초 라도 절었다간 내 호통을 듣게 될 거이야~!!!!"이런 의미입니다....
긴장의 끈을 잡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파트보를 악기별로 다 만들어주는 것 까지 작곡가의 의무입니다...
12개 파트면 12개, 16개 파트면 16개~~~
그렇지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컴터 없던 시절엔 저거 다 손으로 그리고 앉아 있었습니다..)
컴터가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돌려서 해줍니다...
물론 파트보를 위한 레이아웃은 다시 작업해야하죠~~
(물론 이것도 시간 꽤 잡아 먹습니다... 작편곡 시간 만큼은 아니지만요~)
/////
포졸씨는 음악적 능력을 인정 받아 모 오페라단과 계약을 하고 모월 모일까지 악보를 넘겨야합니다.
그럼 그 오페라단은 모월 모일에 3가지 종류의 악보를 받게 됩니다..
1. 피아노 반주보
2. 총보
3. 파트보
총보와 파트보는 위에서 설명 드렸고,
피아노 반주보가 추가 되었습니다...
대충 이렇게 생겨먹었습니다.
말하자면 피아노 반주에 노래 악보입니다~왜 이걸 쓰냐구요?총보가 무겁거든요~사이즈도 큰 데다가 페이지 수도 5배는 더 많은....성악가들 연습할 때마다 오케스트라가 다 따라와서 반주해 줄 건 아니잖아요~그리고 피아노 반주자는 오케스트라 부분인 16단 악보를즉흥으로 압축해서 반주해야하는데 그 정도 실력자가.....덜덜덜
암튼 이런 악보를 위의 피아노 악보로 줄여 놓고 성악가들 연습하는 겁니다....
보통의 오페라단은 먼저 피아노 반주보를 받습니다...성악가들 연습이 먼저라서요~오케스트라 악보(총보+파트보)는 그래도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
오페라의 피아노 반주보는 보통 200페이지가 넘으니..오케스트라 총보는 1000페이지를 훌쩍 넘습니다...물론 파트보는 따로죠~
괜히 악보 지옥이 아니라능.....ㅠㅠ
아 물론 컴터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다 사람 손으로 필사해서 발표했습니다~덜덜덜작곡가가 일일이 다 하지는 않고 파트보 정도는 문하생들 갈아 넣었죠~~~
작곡가가 마감에 쫒기면 첫번째 베토벤의 악보처럼 휘갈김이 심해지는거구요~저런 악보를 보고 대학원생들(아 아니구나~) 문하생들이 파트보를 쓰고 앉아 있습니다...바이올린 1 파트는 12명 정도 앉으니 12장을 복사.....가 아니고 그려야합니다..아, 희소식~~ 현악기 파트는 2명이서 1악보를 보니깐 6장만 같은 거 그리면 되겠네요~
나머지 관악, 타악 파트는 알짤 없이 1인 1악보이므로 다 그려줍니다....
지금은 컴퓨터가 대부분 해줍니다.... 휴 다행....하지만 레이아웃은 새로 해줘야하죠~아티큘레이션, 다이나믹 표시 위치가 이상하면 조정해줘야합니다....에이 그래도 다 손으로 그리고 앉아있는 것 보단 낫습니다..
오페라를 쓴다고 치면 더 헬이죠~오케스트라로 곡을 완성하면 피아노 편곡을 해야하구요~(성악가들이 봐야해서~)피아노로 곡을 완성하면 오케스트라 편곡을 해야하죠~(오케스트라가 봐야해서~)
협주곡도 마찬가지입니다..협주자를 위한 피아노 반주보를 만들어줘야합니다....ㅠㅠ(얘네도 총보 가지고 연습하는 거 아니에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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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이 있다면제가 총보를 만들면 악보 AI가 파트보와 피아노 편곡 악보까지 깔끔하게 뽑아내 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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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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