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랜덤·뽑기 등 초동 경…
케이팝레이더, 1천1명 대상 온라인 설문…70% "랜덤 포카에 스트레스"
K팝 음반 매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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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K팝 첫 주 음반 판매량(초동) 경쟁과 이를 부추기는 포토카드 상술 등으로 팬들이 과소비와 스트레스 등을 호소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K팝 팬덤 데이터 분석 플랫폼 케이팝레이더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일까지 라이트팬 384명과 코어팬 617명 등 총 1천1명을 대상으로 아이돌 일정 알림 앱 "블립"과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가수의 활동기 1개월 동안 5만원 이상을 소비하면 코어팬, 그 미만을 소비하면 라이트팬으로 분류됐다.
"초동 경쟁이 지나치다고 느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라이트팬의 63.3%, 코어팬의 74.4%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초동을 위해 팬덤이 무리한 소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말에도 라이트팬의 66.9%, 코어팬의 71.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K팝 시장의 주요 기획사들은 저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며 관련 보고서를 매년 내지만, 역설적으로 매출과 직결되는 음반 판매량을 끌어 올리고자 판매량 경쟁 혹은 포토카드 등을 이용한 판매 촉진에 나서고 있다.
K팝 첫 주 판매량(초동) 경쟁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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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빌보드조차 최근 기사를 통해 "한국에서는 많은 팬이 CD 플레이어를 갖고 있지 않음에도 음반사가 "복권 스타일"의 마케팅 전략과 굿즈가 수반된 패키지 CD를 도입한다"고 지적할 정도다.
K팝 코어팬들은 "덕질하는 아티스트가 컴백했을 때 초동에 신경을 쓰느냐", "초동 경쟁이 팬덤 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생각하느냐", "초동을 위해 앨범을 구매하거나 공구 이벤트 등에 참여해본 적이 있느냐" 등의 질문에 과반이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K팝 코어팬의 70.2%는 "음반사별 미공포(미공개 포토카드), 럭키드로우(뽑기) 등 랜덤 포토카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항목에 "그렇다"고 했고, 77.0%는 이 같은 방식이 초동을 높이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는 시각에 동의했다.
라이트팬의 62.5%, 코어팬의 76.2%는 "기업이 초동을 높이기 위해 공정하지 못한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말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케이팝레이더는 "팬들이 느끼는 초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초동 경쟁이 팬들에게 큰 부담을 주며 과도한 소비를 이끈다는 내용까지 파악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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