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드, 전기차 생산하겠…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장, 전기차 SUV 대신 "슈퍼듀티" 제조시설로 전환
전기차시장 성장 둔화에 속도조절…SK온 등 국내 배터리업계 영향 "촉각"
포드 슈퍼듀티 F-450
[포드자동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 포드자동차가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당초 계획을 철회하고 내연기관 픽업트럭 생산기지로 바꾸겠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대응한 포드의 이 같은 조치는 포드와 미국에서 배터리 합작법인을 세운 SK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포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 공장을 베스트셀링 내연기관 모델인 "슈퍼듀티" 픽업트럭의 생산시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기존 생산시설을 온전히 가동해도 슈퍼듀티의 수요를 맞추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총 30억 달러(약 4조원)를 해당 모델 생산량 확대에 투입하기로 했다.
슈퍼듀티는 현재 켄터키주 공장과 오하이오주 공장에서 생산 중이며, 오크빌 공장의 시설 전환이 마무리될 경우 이 트럭을 생산하는 세 번째 시설이 된다.
포드는 2026년부터 슈퍼듀티 트럭을 연간 10만대 규모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포드 픽업트럭 '슈퍼듀티' 시리즈
[포드자동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크빌 공장은 내연기관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인 "에지"를 생산해왔다.
이 공장은 에지 생산을 멈추고 설비 전환을 거쳐 2025년부터 3열 SUV인 포드의 익스플로러와 링컨 에비에이터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탈바꿈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포드는 지난 4월 3열 SUV 전기차의 출시 시기를 당초 예정했던 2025년에서 2027년으로 2년 늦추겠다고 한 데 이어 이날 발표에선 오크빌 공장을 내연기관 픽업트럭 생산기지로 활용하겠다고 다시 계획을 바꿨다.
포드는 발전하는 전기차 시장에 맞춰 기존 3열 SUV 전기차 출시 계획은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생산 시점과 생산 장소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3열 SUV 차량에 대한 경험과 미국 내 2위 전기차 브랜드로서 배워온 것을 바탕으로 환상적이고 수익성 있는 3열 SUV 전기차를 출시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미 테네시주 '블루오벌 시티' 전기차 생산시설
[포드자동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포드의 이번 발표는 작년 하반기부터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이어지면서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에 속도 조절을 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포드의 전기차 양산 계획 속도 조절은 국내 배터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SK온과 포드는 지난 2021년 5조1천억원씩 총 10조2천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블루오벌SK를 설립하고,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건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들 공장은 지난 2022년부터 건립 공사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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