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롯데웰푸드, 정부요청에 빼빼로·가나초콜릿 등 인상 6월로 늦춰(종합2보) > 멤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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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롯데웰푸드, 정부요청에…

정부 가격 개입 지나치단 지적도 나와


20240422662619b7dfe9e.jpg롯데, 코코아 가격 급등에 초콜릿 제품 가격 인상(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18일 롯데웰푸드가 코코아 가격 급등을 이유로 다음 달 1일부터 대표 초콜릿 제품 가나초콜릿을 200원 올리고, 빼빼로 가격을 100원 올리는 등 초콜릿이 들어가는 17종 상품의 평균 가격을 12% 인상하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롯데의 초콜릿 제품들. 2024.4.18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신선미 기자 = 롯데웰푸드[280360]가 가나초콜릿과 빼빼로 등 17종 제품 가격 인상 시기를 6월 1일로 종전 계획보다 1개월 늦추기로 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22일 "편의점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는 6월 1일 인상하기로 확정됐다"면서 "다른 채널도 인상 시기를 6월로 맞추려고 협의 중인데 제품 가격 최종 결정권은 유통채널에 있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제품 인상 품목과 인상 폭은 종전 계획과 동일하다.


롯데웰푸드는 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 시세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르자 관련 제품 가격을 다음 달에 평균 12% 올릴 것이라고 지난 18일 밝힌 바 있다.


다음 달 1일 대표 초콜릿 제품 가나초콜릿 권장소비자가를 1천400원으로 200원 올리고 빼빼로는 1천800원으로 100원 올리는 등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이었다.


20240422662619b7eac2b.jpg롯데, 초콜릿 제품 17종 평균 12% 인상키로(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18일 롯데웰푸드가 코코아 가격 급등을 이유로 다음 달 1일부터 대표 초콜릿 제품 가나초콜릿을 200원 올리고, 빼빼로 가격을 100원 올리는 등 초콜릿이 들어가는 17종 상품의 평균 가격을 12% 인상하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롯데의 초콜릿 제품들. 2024.4.18 [email protected]

하지만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인상 시기를 6월로 늦춰달라고 요청하자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5월은 가정의 달이라 가격 인상을 미뤄달라고 롯데웰푸드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4·10 총선 이후 외식·식품 기업의 가격 인상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것에 큰 부담을 느껴왔다.


매출 기준 4위 치킨 브랜드 굽네는 지난 15일 배달 수수료와 인건비, 임대료 상승을 이유로 치킨 9개 제품 가격을 일제히 1천900원씩 올렸다.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도 같은 날 가격을 100∼800원(평균 4%) 인상했다.


김 가공 전 원재료인 원초 가격 급등에 따라 조미김 시장 5위권에 드는 광천김, 성경식품, 대천김도 이달부터 10∼20% 수준에서 순차적 가격 인상에 들어갔다.


동원F&B[049770]와 CJ제일제당[097950]도 김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그동안 초콜릿이 들어간 제품에서 심한 원가 압박을 받아왔다고 강조했다.


코코아 시세는 최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ICE 선물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5일 코코아 선물가격은 t(톤)당 1만559달러를 기록했다. 코코아는 지난 수십 년간 t당 2천달러 내외 수준의 시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왔는데 지난해부터 가격이 오르더니 올해 초부터는 그야말로 가격이 폭등한 것이다.


엘니뇨 등 기상 이변과 카카오 병해로 전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와 코트디부아르는 지난해 코코아 생산량이 급감했다.


코코아 재배량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관측되는 데다 인구 14억명인 중국의 초콜릿 소비량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수급 불안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20240422662619b837b52.jpg롯데, 코코아 가격 급등에 초콜릿 제품 가격 인상(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18일 롯데웰푸드가 코코아 가격 급등을 이유로 다음 달 1일부터 대표 초콜릿 제품 가나초콜릿을 200원 올리고, 빼빼로 가격을 100원 올리는 등 초콜릿이 들어가는 17종 상품의 평균 가격을 12% 인상하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롯데의 초콜릿 제품들. 2024.4.18 [email protected]

국내 최대 초콜릿 사업자인 롯데웰푸드는 카카오빈을 수입해 초콜릿을 만드는 국내 유일 공장을 경남 양산에 운영하고 있다.


롯데웰푸드 인상 계획에 따르면 가나초콜릿(34g) 권장소비자가는 1천200원에서 1천400원으로 오른다.


크런키(34g)는 1천200원에서 1천400원으로, ABC초코(187g)는 6천원에서 6천600원으로, 빈츠(102g)는 2천800원에서 3천원으로 각각 올린다.


빙과류 가운데는 구구크러스터가 5천500원으로 500원 비싸지고 티코는 7천원으로 지금보다 1천원 오른다.


롯데웰푸드가 가격 인상을 발표하고 언론을 통해 이 사실이 대대적으로 보도된 뒤 정부가 개입해 인상 시기를 늦추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지나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우리는 가격 인상을 결정하지 않았고 아직 검토 중"이라면서 "총선 전에는 어쩔 수 없더라도 총선 이후까지 가격을 올리지 말라고 압박하는 것은 너무 심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에너지 가격도 오르고 다 올라갈 텐데 어떻게 감당하라고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오뚜기[007310]도 지난해 11월 카레와 케첩 등 24종의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가 정부 압박에 인상 계획을 당일 철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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