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화오션, &…
한화오션, '스마트 선박 조명 제어' 도입
한화오션 서행명 상무(왼쪽에서 6번째), 대양전기공업㈜ 서영우 대표이사(왼쪽에서 4번째), KR 연규진 도면승인실장(왼쪽에서 8번째) 등 관계자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 개념승인 수여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화오션[042660]은 선박에 적용하는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에 대한 개념승인(기술 타당성 검증)을 한국선급(KR)으로부터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선박 구역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도를 조절해 내부 복도에선 모션 감지 센서를 활용해 지나는 사람이 있을 때만 불이 켜진다.
엔진룸에는 시간에 따른 조도 제어를 적용해 근무 시간 외에는 밝기를 평소의 5%까지 줄인다. 식당 등 공용 공간은 밝기 조절 스위치를 설치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한화오션은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에 이런 조명 중앙제어 프로그램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조타실에 설치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 조명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조명의 상태 확인 및 고장 알람을 감지할 수 있다.
17만 4천㎥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기준으로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조명 대비 45%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료 및 전력 소모량이 44% 줄었고, 조명의 수명은 48% 늘었다.
향후 한화오션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을 자체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에 연동해 통합 관제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행명 한화오션 상무는 "앞으로도 고객의 수요에 맞출 수 있는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추천81 비추천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