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노인 울리는 인포벨홈쇼…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한국소비자연맹은 고령층이 많이 이용하는 인포벨홈쇼핑이 과장 광고를 한다는 소비자 불만 신고가 최근 크게 늘었다고 4일 밝혔다.
인포벨홈쇼핑은 고령자층에 익숙한 모델을 기용해 건강식품, 화장품, 식료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배송받은 제품이 광고와 다르다는 불만이 다수 제기돼 제품 구매 시 주의가 요구된다고 소비자연맹은 설명했다.
지난해 소비자연맹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인포벨홈쇼핑 관련 소비자 불만 건수는 1천13건으로 전년(686건)보다 68% 늘었다.
올해 1분기 접수 건도 306건으로 지난해 1분기(231건)보다 32% 증가했다. 유형별로 보면 계약불이행 189건, 품질 불만 78건, 계약해제·해지 관련 20건, 서비스 불만 19건 등이었다.
[인포벨홈쇼핑 판매사이트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계약불이행에서는 광고와 다른 제품이 배송됐다는 불만이 144건으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일부 소비자는 과대·과장 광고가 의심된다며 조사를 촉구하거나 판매·방송중지, 광고 중단 등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피해를 본 소비자 연령대는 60세 이상이 75%에 달했다. 교환, 환불 등 사후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연령층이다.
소비자연맹은 "고령층이 많이 이용하는 TV홈쇼핑의 과대·과장 광고 피해 구제 제도를 정비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엄격한 심사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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