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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가정의달 5월 온라인쇼…

C커머스 발길 돌렸나…의복·신발·가방 나란히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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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달' 창신동 완구 시장 찾은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가정의 달을 맞은 1일 서울 종로구 창신동 문구·완구 거리를 찾은 시민들이 진열된 완구를 살펴보고 있다. 2024.5.1 [email protected]

(세종=연합뉴스) 송정은 기자 = 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가정의달을 맞은 소비 증가와 할인 행사 등의 영향으로 8%가량 늘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8천6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7.7% 증가했다.


거래액은 5월 기준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이다.


가정의달을 맞아 식품 소비가 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할인 행사인 동행축제가 5월 한 달간 열려 거래액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품군 가운데 음·식료품(16.1%), 여행·교통서비스(11.7%)가 전체 거래액 증가세를 이끌었다.


자동차·자동차용품은 작년 같은 달 "마이너스"였던 기저효과와 5월 자동차 판매 증가의 영향으로 75.0% 뛰었다.


반면 패션 부문은 줄줄이 감소세를 보였다.


가방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0.2% 급감했고 의복과 신발은 각각 4.7%, 3.2% 줄었다.


가파르게 성장하던 알리와 테무 등 C커머스(중국 전자상거래업체)가 안전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최근 이용자가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9%), 여행·교통서비스(11.4%), 음식서비스(11.3%)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5천144억원으로 1년 전보다 7.8% 늘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역대 최대 수준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서 모바일의 비중은 74.4%로 작년 같은 달보다 0.1%포인트(p)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작년 동월 대비 음·식료품(20.0%), 음식서비스(8.6%), 여행교통서비스(12.3%) 등에서 증가했고 의복(-4.5%), 신발(-3.9%), 가방(-9.8%) 등에서는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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