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섬가이즈> - 오묘하고 맛깔나는 (호불호는 갈릴) B급의 맛.(노스포)
B급, 병맛이란 단어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수많은 매체의 수많은 작품들이 이 분야에 도전장을 던졌지만, 그닥 많은 작품이 성공했다고는 말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B급, 병맛은 불일치와 엇박의 예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객의 예상을, 장르적 클리셰를 피해가면서 멈출까 싶은 타이밍에 한 발 더, 달리나 싶은 타이밍에 깔끔하게 멈추는 맛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핸섬가이즈>는 그 점에서 타이밍을 잘 뺏는 B급 영화라는 생각이 드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원작도 모르고, 한국의 B급 영화들도 본 적이 없습니다. 따지자면 첫술인 셈인데 꽤 흥미롭네요.
원작인 <터커, 데일 & 이블>의 경우 스플래터 호러의 클리셰를 비튼 영화라고 알고 있습니다. 처음 원작이 있는 영화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오? 하는 생각과 걱정이 좀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어와 외딴 산장이란 "미국적" 장르의 비틀기로 만든 영화라고 알고 있기에, 이 부분을 어떻게 옮겨왔을까를 걱정했던 건데요, 이 영화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그런 점에서 원작과 적당히 떨어진, 하지만 너무 떨어지진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리메이크라기엔 꽤 변주를 줬지만, 원형은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거리감이라고 생각해요.
<핸섬가이즈>는 기본적으로 문턱은 꽤 많은 영화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초반, 진짜 사건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코미디의 타율이 아주 높다고 표현하긴 어렵기도 했구요, 호러와 후반부 변주는 장르 자체의 벽이 좀 있기도 합니다. 또한 코미디 자체도 (저는 만족스러웠지만) 그 엇박과 불일치라는 측면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작을 옮겨오는 과정에서 차이점이 조금 보이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문턱들을 넘어선다면 꽤 괜찮은, 혹은 준수한 영화를 만날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런 점에서 "오묘한 맛"이라는 표현이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미친 듯이 달려들지만 갸우뚱하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 같거든요. 오프사이드와 온사이드 사이를 절묘하게 줄타기하고, 여기서 끝인가 하는 순간에 끝까지 달려나가는 전개 등등 그 기묘한 맛이 영화 내내 가득합니다.
전반적으로 배우들의 연기가 다 괜찮지만 개인적으로 베스트는 이희준 배우입니다. 제가 이 배우를 본 영화들이 <1987>, <남산의 부장들> 정도였던 거 같은데, 원래 연기를 잘하던 배우니 잘할 것 같긴 했는데 중후반부 가면 얼굴만 보면 웃음이 납니다. 촌스럽고, 유치하고, 순박하고, 무시무시하고 그래요. 크크
<핸섬가이즈>는 그 점에서 타이밍을 잘 뺏는 B급 영화라는 생각이 드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원작도 모르고, 한국의 B급 영화들도 본 적이 없습니다. 따지자면 첫술인 셈인데 꽤 흥미롭네요.
원작인 <터커, 데일 & 이블>의 경우 스플래터 호러의 클리셰를 비튼 영화라고 알고 있습니다. 처음 원작이 있는 영화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오? 하는 생각과 걱정이 좀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어와 외딴 산장이란 "미국적" 장르의 비틀기로 만든 영화라고 알고 있기에, 이 부분을 어떻게 옮겨왔을까를 걱정했던 건데요, 이 영화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그런 점에서 원작과 적당히 떨어진, 하지만 너무 떨어지진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리메이크라기엔 꽤 변주를 줬지만, 원형은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거리감이라고 생각해요.
<핸섬가이즈>는 기본적으로 문턱은 꽤 많은 영화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초반, 진짜 사건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코미디의 타율이 아주 높다고 표현하긴 어렵기도 했구요, 호러와 후반부 변주는 장르 자체의 벽이 좀 있기도 합니다. 또한 코미디 자체도 (저는 만족스러웠지만) 그 엇박과 불일치라는 측면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작을 옮겨오는 과정에서 차이점이 조금 보이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문턱들을 넘어선다면 꽤 괜찮은, 혹은 준수한 영화를 만날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런 점에서 "오묘한 맛"이라는 표현이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미친 듯이 달려들지만 갸우뚱하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 같거든요. 오프사이드와 온사이드 사이를 절묘하게 줄타기하고, 여기서 끝인가 하는 순간에 끝까지 달려나가는 전개 등등 그 기묘한 맛이 영화 내내 가득합니다.
전반적으로 배우들의 연기가 다 괜찮지만 개인적으로 베스트는 이희준 배우입니다. 제가 이 배우를 본 영화들이 <1987>, <남산의 부장들> 정도였던 거 같은데, 원래 연기를 잘하던 배우니 잘할 것 같긴 했는데 중후반부 가면 얼굴만 보면 웃음이 납니다. 촌스럽고, 유치하고, 순박하고, 무시무시하고 그래요. 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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