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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美 자동차 판매 하반기…

상반기 판매 증가율 2.9%…"비싼 가격·고금리가 걸림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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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판매 매장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상수 기자 = 올해 하반기 미국 자동차 판매량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25일(현지시간)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이하 콕스)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미국 신차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계절 조정 연환산 판매대수(SAAR)가 1천570만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2.9%(22만5천대) 늘었다.


이와 함께 최근 몇 년간 보인 추세와 달리 수익성이 높은 개인 소비자보다는 상업용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고 콕스는 전했다.


렌터카나 리스, 상업용 판매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개인 소비자 판매의 점유율은 2021년에 비해 9%포인트 낮아진 79%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여전히 비싼 차량 가격과 고금리가 증가세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콕스는 분석했다.


콕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찰리 체스브로는 "하반기에는 상반기와 같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한다"며 "시장의 불확실성에 더해 많은 소비자가 11월 대통령 선거 이후에 판매 조건이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해 구매를 주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기록적인 수익을 기록했던 자동차 제조업체에는 악재가 되겠지만 전례 없는 신차 공급 부족과 기록적인 가격 상승 등으로 지난 몇 년간 차를 사지 못했던 소비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소식이라고 CNBC는 전했다.


제너럴모터스(GM)가 가장 많은 신차를 판매했으며, 이어 도요타, 포드, 현대, 혼다가 뒤를 이었다.


콕스는 특히 GM의 상반기 판매가 지난해 동기에 비해 0.1% 감소한 반면 도요타는 16.3%나 증가했다면서 도요타가 지금처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면 GM을 넘어 다시 한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도요타는 2021년 사상 처음으로 미국 시장 판매량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실적이 저조한 업체로는 상반기 매출이 각각 14.3%와 16.5% 감소한 테슬라와 스텔란티스가 꼽혔다.


특히 크라이슬러와 지프의 모기업인 스텔란티스는 10.8%가 증가한 혼다에 밀려 6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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