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스타일 작가로 성공하는 법
만화 스타일 작가로 성공하는 법 -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6명의 유명 작가가 들려주는 업계 성공 테크닉
정가 : 22,000원
정보 : 280쪽
수십만 팔로워를 가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 스타일 작가 여섯 명이 뜻을 모아 자신들의 노하우를 100퍼센트 전수하는, 유일무이한 안내서이다. 더불어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가 역자로 참여해 보다 실무에 적합한 용어로 번역했으며, 한국 시장에 맞는 정보들을 주석으로 달아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진로의 목표를 잃고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이 책은 만화 스타일 그림을 그리는 전업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다. 여기에 등장하는 작가들은 그 꿈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살아 있는 증거이며, 어떻게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위기와 장애물을 맞닥뜨렸을 때 어물쩍 넘어가지 않는 예술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정직하게 보여준다. 가장 큰 장점은 작가로서 일할 때의 사업적 측면에 대해 진지하게 집중한다는 점이다. 소셜 미디어 탐색, 고객과 일하기, 작품 홍보 및 판매, 가격 책정, 네트워킹 등을 깊이 탐구한다.
나아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통찰을 주는 실용적이고 실무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성공한 예술가’라는 모호한 개념을 부수고 구체적인 예시와 조언을 제공한다. 만화 스타일 그림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른 책에서는 찾기 힘든 독특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구성을 만들어냈다.
1. 서문 - 힘찬 도약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자밀라 노프)
2. 입문 - 만화 스타일 A to Z (애니 요아이)
(1) 아니메와 망가란?
1) 예술계에서 아니메의 중요성
2) 취미를 전업으로
3) 여정의 시작
4)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2) 아니메 산업이란?
1) 장르 지형도
2) 독자 세분화
3) 온라인에서 독자 만들기
4) 교육 & 훈련
5) 업계에서 일하기
(3)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하여
1) 자신만의 스타일 찾기
2) 브랜드 구축하기
3) 포트폴리오 만들기
3. 커리어 파고들기 A to Z
(1) 메요코
(2) 카를레스 달머우
(3) 로드 그리스
(4) 미율리
(5) 시모네 페리에로 “심즈아트”
4. 용어 정리
5. 역자 후기
P. 23
어떤 장르 또는 하위 장르를 선택하든지 경쟁은 어디에나 있다. 새롭고 혁신적인 나만의 모습을 내세우고 싶더라도 이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선, 만화 스타일 아트 커뮤니티에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주력한다. 네트워크를 구축해 소수의 독자를 만들어 나간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을 나눌 만한 팔로워가 없다면 소용없다. 내 게시물은 나를 팔로하는 사람의 피드에만 표시되기 때문이다. 연결이 핵심이다. 커뮤니티와 독자를 이해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고 왜 내 작품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 후 이 정보를 이용해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브랜드와 인지도를 더욱 확실히 구축한다. 스타일을 강화하고 브랜드를 확립하는 시간이 쌓여갈수록 나만의 매력이 드러날 것이며 독자에게 반향을 일으키게 된다.
P. 34
업계에서 일하기 ― 상업적이든 그렇지 않든 의뢰에는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콘셉트 아트(게임, 애니메이션, 만화의 최종 이미지를 구상하여 그린 일러스트레이션. 사용자는 이 그림으로 결과물의 비주얼을 예측할 수 있다), 앨범의 커버나 광고 같은 홍보물이 포함된다. 클라이언트는 콘셉트 작가에게 작업에 대한 간단한 요구 사항을 제시한다. 러프 스케치일 수도 있고, ‘판타지 세계, 3천 년 후 미래, 떠다니는 섬과 두 개의 달, 엘프의 귀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같은 몇 개의 문장일 수도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다양하게 만들어보고 회사가 그중 하나 또는 몇 개를 고르면 그것을 계속 발전시킨다. 환경 콘셉트 아트는 보통 큰 풍경화를 그린다. 캐릭터 디자인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그림과 같은 턴어라운드(정면, 측면, 후면, 정측면에서 본 캐릭터의 이미지)를 그려야 한다. 만약 회사에서 상품을 제작한다면 제작 후 형태를 시연해 주는 목업(제품 모형)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다.
P. 46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모든 작가는 주변 환경과 자신이 향유하는 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그런 영향과 아이디어를 자신의 작품에 통합한다. 모든 책, 영화, 게임, 만화, 소셜 미디어 등을 일부러 피하지 않는 이상 다른 작가들과 작품에 영향받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단 하나의 작품보다는 다양한 출처에서 영감을 받아 그리는 것이 좋다. 나의 스타일은 직접적인 모방보다는 영감을 주는 주제나 스타일에 대한 창조적 해석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 하나의 출처에서만 영감을 얻는 것은 창조적인 비전과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발전시키는 능력을 제한할 수 있다.
P. 51
자신의 만화 스타일 그림으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작은 사업을 시작할 계획인가? 아니면 프리랜서로 일을 의뢰받는 편을 선호하는가? 전자는 제품 판매를 위한 브랜딩과 전략적 마케팅에 좀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 반면 후자는 독자와 진정성 있고 개방적이며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이다.
P. 64
메요코 ― 어렸을 때부터도 나는 내가 그리는 주제에 대해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았고, 특별한 의미가 숨어 있는 것처럼 가장하지도 않는다. 내 작품에는 철학적이거나 깊은 메시지가 없다. 월급을 받으며 일하지 않는 한 나는 나에게 친숙한 주제에 대해, 또는 그저 그리는 것을 즐기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흥미 없는 것을 그리기란 어렵다. 나에게 예술은 즐겁고 편안한 것이어야 한다. 나는 종종 꽃과 천체의 테마로 돌아가는데, 이것들이 위안이 되고 몽환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수년에 걸쳐 많은 팔로워들은 내 그림이 보기에 편안하다고 말해주었는데, 내겐 엄청난 찬사다.
P. 106
성취하고픈 것이나 얼마나 많은 소득을 얻을지에 대해 10년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는 매주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다가오는 프로젝트나 일거리 찾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현재에 집중하고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기대와 계획이 적을수록 다가오는 모든 것은 놀라움이 될 것이다. 나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작품을 창작하는 데 집중하자. 일단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어 놓는다면 고객과 회사들은 주목하기 시작할 것이다.
P. 148
정말 돌파구가 된 순간은 내 첫 번째 오리지널 채색화를 300달러(한화 약 40만 원)에 팔았을 때였다. 여기저기서 드로잉 몇 점을 팔았지만 페인팅은 오랜 시간을 들여 작업했기 때문에 꽤 의미가 있었다. 아무도 사지 않을까 봐 너무 긴장했지만 판매 리스트에 올라간 지 30분 만에 팔렸다. 누군가가 내 작품을 원했고 기꺼이 돈을 지불했다. 그 순간 나는 진정한 예술가로서 프로페셔널한 예술 세계에 문을 열고 들어간 느낌이었다. 그 후로 뒤돌아보지 않았다.
아마추어 작가와 프로 작가는 무엇이 다를까?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면 프로, 못 그리면 아마추어? 자신의 작품으로 돈을 벌 수 있으면 프로, 돈을 못 벌면 아마추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SNS와 소통의 시대에서 이제 작가들은 그림 실력뿐 아니라 자신의 작품을 홍보, 판매, 네트워킹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은 수십만 팔로워를 가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 스타일 작가 여섯 명이 뜻을 모아 자신들의 노하우를 100퍼센트 전수하는, 유일무이한 안내서이다. 더불어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가 역자로 참여해 보다 실무에 적합한 용어로 번역했으며, 한국 시장에 맞는 정보들을 주석으로 달아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진로의 목표를 잃고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이 책은 만화 스타일 그림을 그리는 전업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다. 여기에 등장하는 작가들은 그 꿈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살아 있는 증거이며, 어떻게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위기와 장애물을 맞닥뜨렸을 때 어물쩍 넘어가지 않는 예술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정직하게 보여준다. 가장 큰 장점은 작가로서 일할 때의 사업적 측면에 대해 진지하게 집중한다는 점이다. 소셜 미디어 탐색, 고객과 일하기, 작품 홍보 및 판매, 가격 책정, 네트워킹 등을 깊이 탐구한다. 나아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통찰을 주는 실용적이고 실무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성공한 예술가’라는 모호한 개념을 부수고 구체적인 예시와 조언을 제공한다. 만화 스타일 그림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른 책에서는 찾기 힘든 독특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구성을 만들어냈다. 혼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수많은 작가 지망생들에게 이 책을 자신 있게 권한다.
· 그림 실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갈고닦을 수 있을까?
·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팬들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작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방법은?
·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업할 때 무엇을 유의해야 할까?
· 프리랜서와 인하우스 작가 중 어느 쪽이 나와 맞을까?
· 동료 작가들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 …… 내 그림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섯 명의 만화 스타일 작가가
자신들의 노하우를 100% 전수하다
“이 책은 업계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담고 있다. 책의 퀄리티와 그 안에 담긴 풍부한 노하우가 마음에 든다. 구매하길 잘했다.” - 아마존, Cord*** 리뷰
“더 이상 만화 같은 그림을 그린다고 타박받는 일은 없어졌다고 할 만큼 ‘만화 스타일’의 위상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 적어도 만화 스타일을 지향하며 작가로서의 길을 먼저 걸어갔던 사람들의 자취를 살펴보며 비전을 보여주는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자신의 아트워크로 자립하고자 마음먹은 만화 스타일 작가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 역자 후기 중
비디오 게임에서 TV 프로그램까지, 만화 스타일 미술 시장의 규모는 거대하다. 그 결과로 많은 만화 스타일 작가들이 그들의 취미 활동을 본격적인 커리어로 삼길 원한다. 어떤 작가들은 유연하고 다양하게 개인 또는 회사의 프리랜스 의뢰를 받고, 또 다른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소규모 기업을 만드는 등 창의성과 기업가적 도전정신을 발휘한다. 열쇠고리나 토트백을 위한 귀여운 오리지널 캐릭터를 디자인하든, 선도적 스튜디오의 차세대 비디오 게임 광고를 위한 풀컬러 일러스트를 제작하든, 만화 스타일 작품에 대한 수요는 언제나 있을 것이다.
20여 년 전, 많은 작가들은 일거리를 찾기 위해 스튜디오와 회사들에 전화를 거느라 시간을 하염없이 보내야만 했다. 아트 디렉터를 만나기 위해 수년 동안 만들어온 무거운 포트폴리오를 짊어지고 가면 몇 페이지 넘기기도 전에 사무실에서 쫓기듯 나왔다. 수개월간 힘들게 작업한 단편 만화 사본은 출판 거래를 꿈꾸며 발송한 출판사 쓰레기통에 바로 들어가 버리기도 했다. 소셜 미디어에도 분명 단점은 있지만 현대 작가의 비즈니스 모델로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소셜 미디어는 그 어느 때보다 관객을 끌어들이고 내 작품과 상품을 구매할 팬층을 쉽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베이스 또는 정규직 작가를 찾는 스튜디오와 회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의 역할을 한다. 이처럼 나의 작품을 소개하는 채널이 다변화된 시대에, 작가 지망생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어떤 점을 조심하고, 어떤 점을 발전시켜야 할까? 조그만 노트에 끄적이던 그림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한 답을 담았다.
기성 작가들의 아름다운 작품들과
그들이 겪어 온 우여곡절, 마침내 깨달은 노하우를
한 권으로 만나볼 기회
79만 팔로워 애니 요아이, 122만 팔로워 메요코, 65만 팔로워 카를레스 달마우, 75만 팔로워 로드 그리스, 59만 팔로워 미율리, 35만 팔로워 심즈아트. 이들은 모두 자신의 취미를 전업으로 삼는 데 성공한 선배 작가들이다. 그들은 자신이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그림 실력을 향상시킨 구체적 방법, 수익을 얻는 경로, 지금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걸린 타임라인, 즐겨 사용하는 도구, 컴퓨터 툴로 그림을 그리는 단계 등을 친절하고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이들의 사례를 하나씩 따라가며 독자들은 각자 처한 상황에 맞는 돌파구를 찾고,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마인드를 전환하게 될 것이다.
창작자의 길은 쉽지 않다. 수학이나 과학처럼 답을 구하는 공식이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투자한 시간만큼 실력이 꼭 비례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작가 지망생들은 여타 직업을 꿈꾸는 이들보다 더 크고 거대한 진입장벽을 마주하게 된다. 그 진입장벽을 어렵사리 넘었다 해도, 창작물로 수입을 내 생계를 이어가는 전업 작가가 되기까지 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언뜻 막막하고 어두워 보이는 창작자의 길에 작은 등불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은 시작되었다. 『만화 스타일 작가로 성공하는 법』이 젊고 야심찬 예술가 지망생들에게 지침과 방향을 제공하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