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사이시 조 -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정식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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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지브리의 전성기를 이끈 거장 히사이시 조와
100만 부 돌파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뇌과학자인 요로 다케시의 감각적 만남!
음악과 뇌과학의 교차로에서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다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 위의 포뇨] 등
스튜디오 지브리를 대표하는 무수한 명작의 음악감독으로국내에도 잘 알려진
현대 클래식 음악가 히사이시 조.
그는 작곡뿐만 아니라 지휘, 연주 등 다방면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 오며
많은 이들에게 음악으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좋은 음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유를 게을리하지 않는 노력은
그의 음악에 고스란히 담겨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대담집 『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역시 그러한 고찰의 연장선 위에 있다.
히사이시 조는 이 책에서 뇌과학의 권위자이자 해부학자인 요로 다케시를 만나
지혜와 영감이 가득한 대화를 나눈다.
‘인간은 왜 음악을 만들고 예술과 감각은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큰 주제 안에서 펼쳐지는 이들의 논의는 음악을 비롯한
예술, 과학, 철학, 사회학, 인문학, 곤충의 생태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읽는 이에게 풍성한 지적 자극을 선사한다.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두 거장이 주고받는 이야기는
유쾌하고 흥미롭게 읽히면서도 한편으로는 예리한 통찰력으로 폐부를 찔러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한다.
히사이시 조의 음악을 사랑하며 그의 음악적 사상을 엿보고 싶은 독자,
음악과 인간을 잇는 섬세하고도 감각적인 연결고리에 흥미를 느끼는 독자라면
꼭 한 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음악에 감동하는 인간
명곡은 뇌를 방해하지 않는다
뇌는 영상보다 음악을 먼저 느낀다
눈과 귀의 정보를 통합하는 인간의 뇌
뇌가 없는 곤충은 융통성도 없다
의식 위에 세운 사회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감각
감각이 둔해지는 현대 사회
눈과 귀의 또 다른 역할
촉각과 후각의 이중 구조
인간이 음악에 감동하기 쉬운 이유
멜로디, 시공간의 기억 장치
가장 논리적인 감각
청각의 힘
제2장 감수성이 움트는 감각의 토양
손길을 거부하는 현대 사회
현대보다 나은 과거의 기술
개성은 몸에서 비롯된다
냄새라는 감각과 무취 사회
미각의 기억
사회 체계에 따른 의식의 차이
언어의 구조에 따른 사고의 차이
문화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동서양 음악의 구조적 차이
색깔이 없는 음악
환경이 달라지면 감성도 달라진다
예술에는 풍토가 묻어난다
음악을 가장 감동적으로 듣는 방법
제3장 좋은 음악이란 무엇인가
작곡의 핵심은 영감이 아니다
우연을 포착하는 능력
두 가지 작곡법
리듬만이 존재하는 음악
모차르트 효과의 진실
아기는 뱃속에서 무엇을 듣고 있을까
시간 속 구조물로서의 음악
경험으로 새겨지는 음악
인간의 정서를 자극하는 음악
문장의 리듬, 악보의 리듬
생물의 근본에는 리듬이 있다
제4장 인간의 의식과 말
현대 음악의 역사
의식 중심주의
말로써 전해지는 것
지향성과 감각
긴장감과 관점
몸의 원동력은 무의식이다
집중력의 마지막 끈
정보화와 정보 처리
사회에 가득 찬 저주의 말
세상을 풍요롭게 만들어야 할 언어
제5장 공감과 창조
목소리와 대화
타인에게 맞춰 주는 능력
대화는 흉내 내기에서 시작된다
절대음감
함께 노래한다는 것의 의미
생존을 위해 리듬을 맞춘다
각기 다른 삶의 방식
타인에게 동조하는 뇌의 시스템
공감하는 뇌
시대와의 공명
우연의 연속
공감 속의 독창성
최적의 해답을 찾는 창작자
인물이 살아 숨 쉬는 이야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재미
제6장 모든 인간은 예술가다
한 사람의 일생은 작품과도 같다
변화를 이어 가는 삶
유쾌한 노인들
모두가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사회
건강한 사람의 독단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
도시와 시골의 조화
야생의 사고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