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라면 ‘붉은 여우’ CM 문제에 기획사와 제작사가 성명
주식회사 초콜릿 성명문
주식회사 NERD 성명문
SNS상에서 물의를 자아내고 있는 「마루짱 붉은 여우 우동」의 CM을 둘러싸고 2월 21일, 기획회사의 주식회사 초콜릿과, 제작회사의 주식회사 NERD 대표 이사·다카하시 마사키씨가, 「일체의 생성 AI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라고 하는 성명을 동시 발표했습니다.
또한 악질적인 비방 중상이나 허위 정보의 확산을 삼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의 발단은, 도요 수산 주식회사가 2월 6일에 공식 X에 투고한 30초 정도의 애니메이션 동영상. 젊은 여성 캐릭터가 TV를 보고 눈물을 흘리면서 붉은 여우 우동을 먹는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그 모습이 「성적이다」라고 하는 의견이 퍼져 염상 상태에. 게다가 「제작에 생성 AI가 이용되고 있다」라고 하는, 추측에서의 비판도 전해지는 등, 파문이 퍼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받아 기획사와 제작사가 이번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주식회사 초콜릿, 주식회사 NERD 모두 “본 작품의 제작에 있어서 일절의 생성 AI를 사용하고 있지 않고, 모두 프로의 애니메이터·크리에이터에 의한 수작업으로 제작된 것”이라고, 명언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주식회사 초콜릿은, 「폐사는 본건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입장으로서, 제작에 관련된 모든 관계자를 지키는 것이 책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짓말의 정보를 확산하는 행위나, 관계자에 대한 비방 중상은, 해당 개인의 명예를 현저하게 훼손하는 것이고,
한편, 주식회사 NERD도 “크리에이터에 대한 개인 공격이나 부당한 평가를 확산하는 행위는 해당 크리에이터의 명예를 현저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도저히 간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사는 이러한 허위 정보의 확산이나 비방 중상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를 포함한 엄정한 대응을 강구합니다.
이번 성명이 진실을 밝힌 한편, SNS상에서 비방중상문제의 심각함이 부각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기업측이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가 초점이 됩니다.
(번역기 구글 번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