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 A.O.Z Re-Boot 하이잭 커스텀과 하이잭 계열 설정
RX-106
하이잭 시작형
1년 전쟁 후, 지구 연방군이 접수한MS-06 자쿠II를 베이스로,
자군의 자재와 기술을 투입해 개발한 MS가,
RMS-106 하이잭이다.
그리프스 전역에서는, 지구 연방군, 그리고 티탄즈에도
배치되어 주력의 일익을 담당했다.
RX-106 하이잭 시작형은,그 프로토타입에위치하는 MS이다.
지구 연방군에 의해서 설계·개발이 이루어진본기를 베이스로,
애너하임·일렉트로닉스(AE)사의 손으로
각 파츠가양산을 향해서 쉐이프 되어
YRMS-106 하이잭 선행 양산형으로서 완성했다.
그 후 RMS-106 하이잭으로 정식 양산되었고,
그 후속기 RMS-108 마라사이까지 이어졌다.
즉, 이 RX-106 하이잭 시작형은"RX"라는 형식번호에서도
알 수 있듯이 AE사가 관여하기 이전의 지구연방군의
독자개발에 의한 하이잭의 전신 기에 해당한다.
하이잭 시작형은 지구연방군이1년전쟁 후에 처음으로
시작한 본격적인 신예기로,제네레이터의 변경 등
양산화를 전제로 한 설계 정리가
이루어지기 전의 고성능기였다.
이 때문에 생산된 몇 기는수중용 MS를
개발하기 위한베이스기로 사용됐다.
또, 남겨진 기체는 그 외에,
RX-106E 하이잭[바나르간드](ヴァナルガンド)에
사용된 예등도 확인되고 있다.
YRMS-106 하이잭 얼리 타입(티탄즈)
RX-106 하이잭 시작형을 베이스로 개발된
하이잭의 선행 양산 타입으로, 티탄즈 테스트 팀에서
운용 시험이 이루어졌다.
본기에서 얻은 데이터는 정식 양산기에 반영되어 있다.
RMS-106 하이잭
RMS-106 하이잭은 지온 독립전쟁 후지구연방군이 접수한
자쿠Ⅱ를 베이스로자군의 기술과 자재를
투입해 개발한 기체이다.
선행양산형이 T3부대에서 운용 실험됐고
거기서얻은 데이터가이 정식 양산기에 반영됐다.
전천위 모니터와 리니어 시트를 채용한 것 외,
신소재의 도입등에 의해 조종성의 향상과
기체의 경량화에 성공.
추진제의 탑재량의 증가와 기체 각처의 슬러스터에의해서
지극히 고도의 기동성을 발휘한다.
복수의 빔 병기의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문제도 있었지만,
그리프스 전역에서티탄즈의 지구 연방군의주력 중
일각을 차지했다.
생산성도 높아 단기간에 대량 배치가 가능했던하이잭이지만
"자쿠"의 모습을이용한 데는 어떤 이유가 있었다.
TR계획의 하나로서 검증된 그 내용이란,MS의 외관이
적 아군 쌍방의 조직에 주는심리 효과의 실증이다.
지구연방군이 자쿠를 사용한다는 사실은그 자체로
지온 잔당의 사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 T3부대에서 시험할 때는건담이 미치는 심리적 영향과함께
실증실험을 해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건담에 이끌려다니는 자쿠
-그 광경은 바로 지온의 패배를 보여주는 한 예였다.
그러나, 지온 잔당 세력 중에는, 전투에 패했지만
전장에 몸담고 있는 자쿠에게, 경외의 시선을 보내며
스스로 전투의 의지를 굳건히 하는 사람도 있었다.
TR계획에 의한 실증으로 이러한 기동무기의 외관에대한
적극적인 접근, 적과 아군에 대한 심리효과를고려한
의장 도입이라는 개념이 확립되었다.
이후의 역사상, 건담 타입은 연방 조직의 플래그십기로서
계승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자쿠Ⅱ도지온을 자칭하는
조직의 상징으로서우주 세기로 확산되어 가게 된다.
RMS-106CS하이잭 커스텀
카쿠레(숨은) 하이잭(隠れハイザック)의 별명을 가진
빔 런처를 장비한 저격 사양의 기체.
하이잭의 결점인 제네레이터의강화와 추력 향상에 의해,
고기동기로서의 측면도 가진다.
추력향상형 백팩의 교환 이외에 센서류를 개량,
전신 각부의 외장 재질이나 형상도 변경되고 있으며
콕피트부나 어깨부, 다리등의 장갑 형상,
팔부 동력 파이프의 비노출등이나
다리의 주추진기부의 정류판 배제 등
선행 양산형과 공통된 형상을 가진다.
이는 하이잭 생산이 본격화됐을 때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선행양산형에서생략됐던 부분을 성능 향상을 위해
다시 돌린 셈이다.
또, 하이잭으로부터의 커스텀화 이외에도,
선행 양산형을 직접 커스텀화한 예도 존재했다.
MS의 운용상, 단독 혹은 소수의 스나이퍼 임무에는
고성능의 커스텀기가 적합하고, 저격 사양과고기동사양이라고
하는 2개의 성능 경향의 상승효과에 의해서,
본기는 고도의 성능을 획득하기에 이르고 있다.
고기동기는 뛰어난 파일럿이 탑승하는 전용기로서
운용되는 예도 많고, 이 하이잭 커스텀도 그러한기체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다.
장비는 짐 타입과 호환이 되며,RGM-79SR 짐 스나이퍼Ⅲ도
트랜스팩을 장비하여 운용되고 있다.
이러한 성능향상기는 일년전쟁시부터 운용되고 있으며,
지온공국군에 있어서는
MS-06R-1A 고기동형 자쿠R-1A 타입,
연방군에서는 RGM-79SC 짐 스나이퍼 커스텀 등이존재했다.
모두 생산량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에이스기로서의
활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자쿠 R-1A 타입의다리부 구조가
하이잭의다리부 설계에 반영되는 등
자쿠의 후계기로서 관계가 깊다.
RMZ-106HZ 하이잭(리지온 노획 사양)
그리프스 전역 이후 화성으로 도망친티탄즈의 장비를
리지온이 노획하여이를 베이스로 기체 색상을 변경하여
각 부분에 개수를 추가한 형태.
총수 알리샤 자비의 리지온 건국에 있어서구 지온 체제,
나아가 구 지온 무기를 일소하는방안의 하나로,
"연방제 신형 자쿠"인하이잭이 주력기로서 배치·운용되었다.
자쿠는 원래 지온의 상징이며본래의 주인이 되찾은 형태로
리지온군 장병들에게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로 인해 과거 사냥당하는 쪽이었던
지온이티탄즈 무기를 사용하고,
사냥하는 쪽이었던 티탄즈가자신의 무기에 사냥당하는
(리지온 측의 작위적비아냥거림이 담긴)
역전현상이 생기게 됐다.
티탄즈에서 노획하여 개장한 기체 이외에
화성아카디아 플랜트에서 새롭게 생산된 기체들도
많이 운용되어 현재는, 화성에서건조된 타입이 많다고 여겨진다.
설계는 기본적으로 티탄즈 사양과 동일하지만,
내부 구조의 업데이트나 제네레이터의 미비를해소해
빔 병기의 복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등
근대화 개수가 이루어지고 있다.
리지온군에서의 운용은, 흐루두두Ⅱ나 그란유닛 등의
TR강화 파츠군
(장착에 의해 기체 성능을 끌어 올리는강화 장비)
와의 동시 사용이 전제가 되므로,기체의기본 성능은
하이잭 정도로도충분하다고 생각되고 있다.
자쿠적 외관 외에 생산성이 높고 조종성이 좋아
군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통상형과 경장형 2종이 주로 운용되고 있으며,양자는
백팩 및 양다리의 추진기 유무라는 차이로나뉘는 것 외에
운용환경도 다르다.
통상형은 전함이나 기지 등 전선에 배치돼
빔 무기나 트라이 블레이드 같은실전용 장비를 장착하는 반면
경장형은 도시나 시설 등의 경호용으로후위에 배치되며,
자군에 대한과도한 피해 방지를 위해 실탄계를 장비하고 있다.
또 현재 리지온군의독자적인 후계기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