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가을,겨울] 나무도감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나무도감 -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나무 도감!
정가 : 16,800원
양장본 : 128쪽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나무 56종의 사계절 모습을 관찰한 책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별로 나무가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 사진으로 자세히 기록했다. 나무의 모양부터 잎, 꽃, 열매, 나무껍질, 겨울눈에 이르기까지 나무에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진에 담아 계절별 모습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자연과 과학을 배울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며 나무의 생태와 식물의 한살이를 재미있게 익혀 보자.
나무 알아보기
1. 공원에서 만나는 나무
은행나무 / 구상나무 / 측백나무 / 자작나무 / 느티나무 / 계수나무 / 모란 / 튤립나무 / 백목련 / 히어리 / 양버즘나무 / 황매화 / 왕벚나무 / 박태기나무 / 회양목 / 호랑가시나무 / 사철나무 / 단풍나무 / 칠엽수 / 동백나무 / 배롱나무 / 산딸나무 / 개나리 / 미선나무
2. 생활에 요긴하게 쓰이는 나무
밤나무 / 산뽕나무 / 매실나무 / 복숭아나무 / 아까시나무 / 탱자나무 / 삼지닥나무 / 석류나무 / 산수유 / 감나무 / 오동나무
3.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나무
일본잎갈나무 / 소나무 / 갯버들 / 개암나무 / 신갈나무 / 느릅나무 / 등칡 / 으름덩굴 / 함박꽃나무 / 생강나무 / 산딸기 / 찔레꽃 / 해당화 / 싸리 / 칡 / 족제비싸리 / 사람주나무 / 진달래 / 쪽동백나무 / 병꽃나무 / 청미래덩굴
찾아보기
초등학교에서 자연과 과학을 배울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나무 도감!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나무도감》은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나무 56종의 사계절 모습을 관찰한 책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별로 나무가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 사진으로 자세히 기록했습니다. 나무의 모양부터 잎, 꽃, 열매, 나무껍질, 겨울눈에 이르기까지 나무에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진에 담아 계절별 모습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자연과 과학을 배울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며 나무의 생태와 식물의 한살이를 재미있게 익혀 보세요.
나무의 사계절 모습을 한눈에 관찰해요!
살아 있는 화석으로 불리는 ‘은행나무’, 크리스마스트리로 인기가 높은 ‘구상나무’, 솜사탕처럼 달콤한 향기가 나는 ‘계수나무’, 꽃봉오리가 밥티기 모양인 ‘박태기나무’, 동박새가 꽃가루를 옮겨 주는 ‘동백나무’, 100일 동안 붉은색 꽃이 피는 ‘배롱나무’, 거문고와 가야금으로 재탄생하는 ‘오동나무’까지 그 수만큼 모양과 크기, 쓰임새, 살아가는 방법이 저마다인 다양한 나무가 우리 주변에서 함께 살고 있습니다.
사람보다 먼저 이 땅에 자리 잡은 나무는 맑은 공기를 만들어 주고, 생활에 필요한 재료를 제공하며, 동물들의 안락한 터전으로서 수천 년 동안 우리 곁을 지켜왔습니다. 조용하게 자라는 나무이기에 있는지조차 모르고, 눈여겨보지 않아 이름도 모르는 나무가 많습니다. 주변의 친숙한 나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이름이 무엇인지, 어떻게 자라는지 알아 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품고 스스로 관찰하며 답을 찾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될 것입니다.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나무도감》은 초등학교에서 나무와 식물에 대해 배울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도감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살고 있는 나무들의 계절별 다양한 모습을 담은 생생한 사진과 설명은 아이들의 식물 공부에 도움이 되고, 선생님과 숲해설가, 부모님의 ‘자연 안내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무 56종을 생생한 관찰 사진으로 기록한 나무 도감!
이 책의 저자 윤주복 선생님은 초등학교에서 25년간 아이들을 가르쳤고, 수십 년 동안 식물을 관찰하고 촬영하며 식물생태연구가로 활동 중입니다. 초등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차곡차곡 모은 우리나라 식물 자료를 바탕으로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식물도감》,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식물 학습 도감》, 《나무 쉽게 찾기》, 《우리나라 나무 도감》 등의 책을 지어 식물을 배우려는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나무도감》은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 나무 56종을 ‘공원에서 만나는 나무’, ‘생활에 요긴하게 쓰이는 나무’,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나무’로 구분하고, 계절에 따라 변해 가는 나무의 모습을 관찰 사진으로 기록한 책입니다. 나무 생태 사진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별로 정리해 수록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친절한 설명을 더했습니다. 나무의 꽃부터 잎, 열매, 씨앗, 겨울눈 등 주의 깊게 관찰할 주제를 묶어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나무 알아보기’와 ‘살펴보아요!’ 코너를 실어 나무 학습에 꼭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갖출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책을 들고 야외로 나가서 나무를 관찰해 보세요. 신나게 자연을 만나며 직접 나무를 관찰하다 보면 책에 소개된 것보다 훨씬 많은 나무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고, 더불어 자연과 과학 과목에도 흥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 이 책의 특징
1. 나무의 사계절과 식물의 한살이가 한눈에 들어와요!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나무 56종을 선별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 동안 변해 가는 나무의 모습과 식물의 한살이를 관찰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 촬영 날짜를 기록해 나무의 계절별 변화를 알 수 있어요!
나무의 모양부터 잎, 꽃, 열매, 나무껍질, 겨울눈에 이르기까지 본문 사진을 관찰한 날짜별로 정리해 계절에 따라 모습을 바꾸는 나무의 각 기관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초등 교과 과정과 숲 해설 기초서로 활용할 수 있어요!
초등학교 통합 교과와 ‘과학’ 교과에 연계되는 내용으로 자연과 과학 공부에 기틀을 다져 주며, 선생님과 숲해설가, 부모님의 ‘자연 안내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생생한 사진과 친절한 설명으로 나무 공부가 쉬워요!
나무가 살아가는 모습을 사진에 생생하게 담고, 아이들이 나무의 생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한 설명을 더해 흥미롭게 식물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5. ‘살펴보아요!’로 나무의 주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어요!
본문에 팁으로 다룬 ‘살펴보아요!’를 통해 나무의 유래와 쓰임새, 분류, 자라는 모양, 높이, 꽃 피는 시기, 자라는 곳 등 나무의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6. ‘나무 알아보기’를 실어 나무 학습에 꼭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아요!
나무의 구분, 잎과 꽃의 구조, 열매의 종류, 나무껍질과 겨울눈 등 나무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