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Billboard] 빌보드 핫 100. 10주 이상 1위 싱글(LIVE) (3/3) 10년 중반 ~.youtube
10주 이상 1위(연속, 비연속 포함) 를 차지한 싱글곡은 총 44개곡. 빌보드 핫100 이전 시대는 제외.
29. 2014년 Mark Ronson - Uptown Funk (feat. Bruno Mars) (14주)
영국 출신의 프로듀서 마크론슨의 앨범에 브루노마스가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마크론슨은 당대의 거물 프로듀서로 아델, 에이미와인하우스, 브루노마스 등과 작업을 했었다.
곡의 가사 등은 단순한 말장난을 비롯하여 큰 의미는 없다. 하지만
2010년대를 넘어서 올타임 넘버에서도 몇손가락 안에 꼽히는 곡으로 자리잡았다.
30. 2015년 Wiz Khalifa - See You Again (feat. Charlie Puth) (12주)
영화 분노의 질주 시리즈의 주인공인 폴워커의 사망 이후 추모하는 곡이다. 폴 워커의 유작이 된 분노의 질주 시리즈 엔딩에 삽입되었다.
당시 완전한 무명이던 유투버였던 찰리푸스에게 음악감독의 곡의뢰가 들어왔고 비슷한 사고로 친구를 잃었었던 찰리푸스가 바로 곡을 만들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이곡은 누군가가 떠날 때마다 추모곡으로 사용되곤 하는데 코비브라이언트의 추모 공연 때도 사용되었다.
31. 2015년 Adele - Hello (10주)
공식적으로 아델이 skyfall 이후 약 3년 만의 컴백한 곡으로 아델 최대 히트곡 중 하나이다.
32. 2016년 Drake - One Dance (10주)
이전까지 힙합 R&B 로 대형스타로 자리매김했었던 드레이크는 이 시점을 기준으로 가장 뛰어난 상업적 성과를 거둔 랩스타로 불려지게 된다.
본격 음원깡패로 냈다하면 1위를 밥먹듯이 하는 드레이크의 최고 전성기이다.
33. 2016년 The Chainsmokers - Closer (feat. Halsey) (12주)
전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메가히트 곡. 이곡으로 체인스모커나 피쳐링한 할시 둘 모두 처음으로 빌보드 1위를 해보게 되었으며 할시는 탑10 안에 드는 것도 처음으로 해보게 된다.
다만 "Over My Head" 라는 곡의 표절논란이 있었고 이를 체인스모커가 인정하며 공동작곡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34. 2017년 Ed Sheeran - Shape of You (12주)
Uptown Funk 와 함께 10년대를 대표하는 곡이며 마찬가지로 대중음악 역사상으로도 가장 성공한 곡 중 하나이다.
가수 리한나가 클럽에서 춤추는 모습을 상상하며 작사를 하였다고 알려진다. 그래서인지 뮤비의 주인공 또한 흑인여성이다. (본래 리안나가 부를 것을 생각하고 만들었다고 한다)
이곡 역시 표절관련 이슈가 있었는데 (TLC 의 대표곡 No Scrubs) 이는 와전된 것으로 당시 원곡자의 곡을 샘플링을 고지하고 이에 대한 로열티 배분 협상 중에 아직 이 협상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곡이 발표되어 발생한 이슈였다.
이로인해 본래 협의된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되었다고 한다.
35. 2017년 Luis Fonsi - Despacito(feat. Daddy Yankee, Justin Bieber) (16주)
당시 비영어권 최장기 1위는 마카레나 였는데 이를 제치고 16주로 머라이어캐리와 보이즈투맨의 "One Sweet Day" 와 동률을 이룬다.
그리고 17주 1위를 노려보았지만 아쉽게 테일러 스위프트의 곡에 1위자리를 내주면 공동기록으로 남게 된다.
16주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기록하지만 의외로 연말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 하지 못했다.(이는 똑같이 16주 1위라는 대기록을 보여한 One Sweet Day 도 마찬가지) 연말차트 1위는 앞서 언급한 "Shape of You" 가 차지했다.
36. 2018년 Drake - God"s Plan (11주)
본격 음원깡패인 드레이크가 본인 최고 기록인 10주 1위기록을 갱신한 곡. 가사 자체도 선정적인 부분이 전혀 없으며 드레이크의 시그니쳐송으로 알려진다.
* 뮤직비디오로 대체
37. 2018년 Drake - In My Feeling (10주)
본격적으로 첼린지를 통한 이슈몰이와 이로 인한 마케팅의 성공시대를 연 대표곡 중 하나이다.
이런 첼린지영상을 모아서 공식적으로 사용하였다.
38. 2018년 Lil Nas X - Old Town Road (19주) * 현 최고 기록
릴 나스 엑스의 데뷔곡이자 역대 최장기 1위곡이다. 대 틱톡시대를 상징하는 곡이기도 하다. 이곡의 초대형메가히트로 인해 테일러스위프트, 포스트말론, 에디시런, 저스틴비버들이 1위를 하지 못하고 내려오게 된다. 힙합과 컨트리의 혼합버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릴 나스 엑스는 이 곡을 발표하기 전까지 사운드클라우드에 곡을 올리고 알바도 하면서 여동생 집에 얹혀 살았다(월세는 안냈다.) 그래서 여동생은 어떻게든 내보내려고 하였고 릴 나스 또한 어떻게든 탈출해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가출한다... 아무튼 릴 나스는 비트스타즈라는 인터넷 비트시장에서 우연히 한 비트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곡을 만들었고 녹음 또한 자신의 방과 할머니의 방에서 하였다고 한다.
이곡은 틱톡을 통해 유명해지면서 빌보드 1위까지 오르게 되는데 여기서 빌리 사이러스가 피처링 한 버전이 나오면서 이 피처링한 버전이 18주 1위를 달성하며 총 19주 1위를 차지하게 된다
39. 2019년 Roddy Ricch - The Box (11주)
대 틱톡시대에서 성공사례 중 하나.
틱톡이 얼마나 무시무시한 파급력을 보여주는 지 알려주는 케이스. 로디리치는 이곡을 통해 최고의 라이징스타로 등극한다.
40. 2021년 BTS - Butter (10주)
꾸준히 빌보드의 문을 두드려왔던 BTS의 통산 4번째 빌보드 1위곡이다. 이곡은 2021년 미국에서 유일한 100만장 이상을 판매한 싱글이다.
기록을 보면 중간에 자신들의 "Permission to dance" 에게 1위자리를 2번 내준다. 만일 이러한 일이 없었다면 12주일 수도 있었을 것이다. 또한 그러면서 저스틴비버도 이즈음에 없었다면 어쩌면 14주 1위라는 기록까지도 볼 수 있지...
41. 2021년 Adele - Easy On Me (10주)
아델의 대표곡으로 연말에 출시하는 바람에 후술할 어떤 겨울시즌좀비에게 연타를 얻어맞아 1위를 몇번 놓치긴 하였다.
곡의 내용은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혼하는 상황에 자신의 어린아들과 전남편에게 본인의 이혼결심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는 내용이라고 한다.
21년을 대표하는 곡중 하나이다.
42. 2022년 Harry Styles - As It Was (15주)
원디렉션 출신의 헤리 스타일스의 대표곡으로 역대급 성적을 일궜다.
20년대를 대표하는 최대 히트곡이 될 가능성도 있다.
43. 1994년 Mariah Carey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14주)
겨울만 오면 차트인 하는 좀비송. 벌써 발매한지도 30여년을 흘러가는데 아직도 죽지 않고 올라온다.
워낙에 캐롤송들이 많다보니 해당곡도 따로 원곡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도 많지만 이곡은 머라이어 캐리가 원곡이다.
워낙에 다양한 버전으로 리믹스가 되기도 하고 타 가수들이 시즌만 되면 리메이크하기도 하면서 수많은 버전들을 양산해 내기도 했다.
참고로 가장 최근에 빌보드 1위에 올랐을 시기는 2023년 연말이다... 불과 얼마전이었다.
어쩌면 현재 기록중인 19주 1위 기록을 깬다면 그것은 아마 이놈의 겨울시즌좀비송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44. 2023년 Morgan Wallen - Last Night (16주)
저물어가던 미국 컨트리 음악이 10년대 이후 다시 부활찬가를 부르고 있다. 이 곡은 이런 컨트리음악의 대표격으로 온전한 컨트리음악은 아닌 컨트리요소가 접미된 팝송이라 봐야 한다고 한다.
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