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규모 패치 이후 게임 상황 (+ 보관함 영정 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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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노기의 첫 대규모 패치 황야의 섬광이 어제 출시되었습니다
애완종양으로 불리다가 생각보다 게임이 재미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고 뒤늦게 순위가 오르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약 10년간 뭘 했는지 모를 정도로 컨텐츠가 부족해서 불만이 자주 나왔지만 다들 첫 대규모 패치는 보고 게임을 할지 말지 결정한다고 지켜보는 중
마침내 어제 황야의 섬광이 패치되고 다들 먹으러 출동했습니다
이 와중에 기대했던 4인 레이드 서큐버스는 다음주 월요일이라고 확정되면서 좀 짜쳤지만 어쨌든 신맵이 열렸으니 다들 모험하러 출발했습니다
(이 와중에 메인쓰에서 90도 인사 같은 기싸움을 하는 나크는 레전드 입니다)
그러던 와중에 여기저기서 보석 세공 관련으로 버그가 터졌다는 얘기가 들리면서 온 모비노기 커뮤니티에서 난리가 났고,
보석 세공은 유료재화 + 모비노기 엔드 컨텐츠 중 하나인걸 알다보니 상식적인 유저들은 이건 건드리면 안되겠다고 눈치만 보다가
그 엉덩이 무거운 데브캣에서 역대급으로 빠르게 긴급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보물 임프런은 기존 시스템에서 활용가능한 편법이라 다들 짬짬히 했지만 보석 세공 버그 악용은 차원이 다르죠)
처음에 3시간만에 버그 잡겠다고 호언장담했던 데브캣의 말이 점점 바뀌더니 4대명검 중 일부가 계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그 와중에 보석 세공"만" 문제가 아니라는 여러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추후 모비노기 공식에서 밝힌 것만
1. 서버 안정화
2. 특정 보석 아이템을 보관함에 보관 후 재획득 시 옵션이 변경되는 현상 수정
3. 이벤트 퀘스트 해금 조건이 잘못 표시된 현상 수정
4. 길드에서 강퇴 당했을 때 튕김 현상 수정
5. 간헐적으로 1:1 대화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팝업이 노출되던 현상 수정
6. 신규 지역 이동 시 아이템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7. (추가) 특정 상황에서 [탄광 마을, 반호르] 퀘스트 진행 불가 현상 수정
8. (추가) 6월 19일(목) 업데이트 이후 접속 시 마스 던전 앞 몰리 NPC 미출현 현상 수정
9. (추가) [다 함께~ 머슬 파워!] 퀘스트 진행 중 캐릭터 이동 불가 현상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문제 수정
10. (추가) "구름 황야" 사냥터 어려움 난이도에서 반복 채집 자동 진행 불가 현상 수정
11. (추가) "구름 황야" 사냥터 지역 임무 변경 시 비용이 0골드로 잘못 노출되는 현상 수정
12. (추가) 신규 지역 "반호르"의 "바리 광구"의 보스 몬스터를 처지하여도 클리어되지 않는 현상 수정
13. (추가) 아이템 재매입 시 간헐적으로 게임 튕김 현상 수정
14. (추가) 트와인 힐링 완드와 신기루 접부채의 염색 파트 비정상 적용 현상 수정
15. (추가) 디어의 안장 장비 설명 문구 일부 수정
*장비의 성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고, 썰로는 신맵 가죽복사 버그, 스크롤런 버그 등 각종 버그가 더 있다고 합니다
모비노기 유저들은 대충 짐작했겠지만 예상대로 코드가 스파게티 였고, 첫 대규모 패치를 단행하면서 생각보다 더 엉망이라는게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6시 즈음에 잠시 오픈을 했길래 저는 그 많은 버그를 이렇게 빨리 잡을 수 있었다고? 라는 의문점과 함께 밀린 퀘를 하다가
아니나 다를까 출근 도중에 또 긴급점검에 들어갔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점검 이유로는 보석 및 템 복사버그인듯 한데 이건 추가로 더 봐야할꺼 같습니다
사실 모비노기 오픈카톡방에서 전 데브캣 코드 실력을 보면 백섭하지 않을까요 라고 얘기했는데
백섭은 너무 위험부담이 커서 그런가 어떻게든 수정하려고 한거 같은데
스파게티 코드는 수정한다고 제대로 수정할 수 있는게 아니다 보니 앞으로도 계속 버그 찾는 사람들이 나올꺼 같습니다
(애초에 그정도 능력이 되는 프로그래머는 코드를 스파게티로 짜지도 않으니까요)
요즘 류웨이네 게임 등 싱글 게임 위주로 하다가 오랜만에 MMORPG를 하면서 다른 유저들과 게임하는 맛에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게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첫 대규모 패치를 말아먹다 보니 저도 마음이 좀 떠났고 일부 유저분들은 말없이 접으신거 같고,
같이 게임하는 몇몇 분들도 애정이 꽤 식은거 같더군요
데브캣과 나크는 유저들을 위해 제대로 좀 게임 만들고 성실하게 운영 했으면 좋겠습니다
되도 않는 게임 내에 자캐 심어놓고 자기 의견 강요한다거나, 90도 인사 같은 기싸움 좀 그만하고요
p.s. 복사버그 이거 시작일이 5월 초라는 썰이 나왔습니다 이거 진짜라면 게임이 망할수도 있는 건이라서 매우 심각하네요 하...
p.s.2. 12시에 서버 열렸는데 마스 던전 돌고나서 특정 시점에 강제종료 하면 보상 들어오고 곡물 반환된다고 합니다
이건 정지사유니 절대 하지 마시길 그리고 빨리 은동전, 곡물 소모하세요
p.s.3. 현재 보관함 열었다가 영구 정지되는 버그가 발생 중이라고 합니다. 오픈카톡방에서도 피해자가 등장했으니 조심하세요!!!
▶[열람중] 첫 대규모 패치 이후 게임 상황 (+ 보관함 영정 버그) 실시간 핫 잇슈
모비노기의 첫 대규모 패치 황야의 섬광이 어제 출시되었습니다
애완종양으로 불리다가 생각보다 게임이 재미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고 뒤늦게 순위가 오르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약 10년간 뭘 했는지 모를 정도로 컨텐츠가 부족해서 불만이 자주 나왔지만 다들 첫 대규모 패치는 보고 게임을 할지 말지 결정한다고 지켜보는 중
마침내 어제 황야의 섬광이 패치되고 다들 먹으러 출동했습니다
이 와중에 기대했던 4인 레이드 서큐버스는 다음주 월요일이라고 확정되면서 좀 짜쳤지만 어쨌든 신맵이 열렸으니 다들 모험하러 출발했습니다
(이 와중에 메인쓰에서 90도 인사 같은 기싸움을 하는 나크는 레전드 입니다)
그러던 와중에 여기저기서 보석 세공 관련으로 버그가 터졌다는 얘기가 들리면서 온 모비노기 커뮤니티에서 난리가 났고,
보석 세공은 유료재화 + 모비노기 엔드 컨텐츠 중 하나인걸 알다보니 상식적인 유저들은 이건 건드리면 안되겠다고 눈치만 보다가
그 엉덩이 무거운 데브캣에서 역대급으로 빠르게 긴급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보물 임프런은 기존 시스템에서 활용가능한 편법이라 다들 짬짬히 했지만 보석 세공 버그 악용은 차원이 다르죠)
처음에 3시간만에 버그 잡겠다고 호언장담했던 데브캣의 말이 점점 바뀌더니 4대명검 중 일부가 계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그 와중에 보석 세공"만" 문제가 아니라는 여러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추후 모비노기 공식에서 밝힌 것만
1. 서버 안정화
2. 특정 보석 아이템을 보관함에 보관 후 재획득 시 옵션이 변경되는 현상 수정
3. 이벤트 퀘스트 해금 조건이 잘못 표시된 현상 수정
4. 길드에서 강퇴 당했을 때 튕김 현상 수정
5. 간헐적으로 1:1 대화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팝업이 노출되던 현상 수정
6. 신규 지역 이동 시 아이템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7. (추가) 특정 상황에서 [탄광 마을, 반호르] 퀘스트 진행 불가 현상 수정
8. (추가) 6월 19일(목) 업데이트 이후 접속 시 마스 던전 앞 몰리 NPC 미출현 현상 수정
9. (추가) [다 함께~ 머슬 파워!] 퀘스트 진행 중 캐릭터 이동 불가 현상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문제 수정
10. (추가) "구름 황야" 사냥터 어려움 난이도에서 반복 채집 자동 진행 불가 현상 수정
11. (추가) "구름 황야" 사냥터 지역 임무 변경 시 비용이 0골드로 잘못 노출되는 현상 수정
12. (추가) 신규 지역 "반호르"의 "바리 광구"의 보스 몬스터를 처지하여도 클리어되지 않는 현상 수정
13. (추가) 아이템 재매입 시 간헐적으로 게임 튕김 현상 수정
14. (추가) 트와인 힐링 완드와 신기루 접부채의 염색 파트 비정상 적용 현상 수정
15. (추가) 디어의 안장 장비 설명 문구 일부 수정
*장비의 성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고, 썰로는 신맵 가죽복사 버그, 스크롤런 버그 등 각종 버그가 더 있다고 합니다
모비노기 유저들은 대충 짐작했겠지만 예상대로 코드가 스파게티 였고, 첫 대규모 패치를 단행하면서 생각보다 더 엉망이라는게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6시 즈음에 잠시 오픈을 했길래 저는 그 많은 버그를 이렇게 빨리 잡을 수 있었다고? 라는 의문점과 함께 밀린 퀘를 하다가
아니나 다를까 출근 도중에 또 긴급점검에 들어갔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점검 이유로는 보석 및 템 복사버그인듯 한데 이건 추가로 더 봐야할꺼 같습니다
사실 모비노기 오픈카톡방에서 전 데브캣 코드 실력을 보면 백섭하지 않을까요 라고 얘기했는데
백섭은 너무 위험부담이 커서 그런가 어떻게든 수정하려고 한거 같은데
스파게티 코드는 수정한다고 제대로 수정할 수 있는게 아니다 보니 앞으로도 계속 버그 찾는 사람들이 나올꺼 같습니다
(애초에 그정도 능력이 되는 프로그래머는 코드를 스파게티로 짜지도 않으니까요)
요즘 류웨이네 게임 등 싱글 게임 위주로 하다가 오랜만에 MMORPG를 하면서 다른 유저들과 게임하는 맛에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게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첫 대규모 패치를 말아먹다 보니 저도 마음이 좀 떠났고 일부 유저분들은 말없이 접으신거 같고,
같이 게임하는 몇몇 분들도 애정이 꽤 식은거 같더군요
데브캣과 나크는 유저들을 위해 제대로 좀 게임 만들고 성실하게 운영 했으면 좋겠습니다
되도 않는 게임 내에 자캐 심어놓고 자기 의견 강요한다거나, 90도 인사 같은 기싸움 좀 그만하고요
p.s. 복사버그 이거 시작일이 5월 초라는 썰이 나왔습니다 이거 진짜라면 게임이 망할수도 있는 건이라서 매우 심각하네요 하...
p.s.2. 12시에 서버 열렸는데 마스 던전 돌고나서 특정 시점에 강제종료 하면 보상 들어오고 곡물 반환된다고 합니다
이건 정지사유니 절대 하지 마시길 그리고 빨리 은동전, 곡물 소모하세요
p.s.3. 현재 보관함 열었다가 영구 정지되는 버그가 발생 중이라고 합니다. 오픈카톡방에서도 피해자가 등장했으니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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