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최고의 게임, 마인크래프트
1

2

3

4

5

6

7

마인크래프트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제목이 다소 자극적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 저는 스타나 롤 같은 인기게임은 물론이고, 역사상 최고의 게임으로 자주 거론되는 테트리스, 슈퍼 마리오, 젤다와 같은 레전드 게임들과 비교해서도 마인크래프트가 역사상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즐기고 있기도 하지만 단순히 취향에 따른 주관적 평가는 아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몇 가지 근거와 함께 설명하려 합니다. 다만 불필요하게 다른 게임을 깎아내릴 의도는 없으므로 마크의 장점에 대해서 소개하는 목적이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상업적 성공(Commercial Success)
(참고영상: 역대 비디오 게임 판매량 변화)
역사상 최고의 게임을 논하는 데 상업적 성공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2023년에 누적 판매 3억장을 기록하면서 단일 게임으로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마인크래프트가 게임 역사상 가장 성공한 게임 중 하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일 게임이 아닌 다양한 버전이나 시리즈로 출시된 프랜차이즈 전체로 따지면 8억 9천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마리오 시리즈’, 5억 2천만장 이상의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많은 버전의 ‘테트리스’ 시리즈, 4억 8천만장의 판매량을 달성한 ‘포켓몬 시리즈’ 등이 있지만, 마인크래프트는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엄연히 시리즈가 아닌 한번 구매하면 계속 플레이할 수 있는 단일 게임입니다. 이러한 마인크래프트의 판매 실적에 비견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은 2025년 현재 2억장 이상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는 gta 5 정도입니다.
(참고자료: 연도별 마인크래프트 누적 판매량 추이)
(참고자료: 마인크래프트 전세계 플랫폼별 판매량)
더군다나 흥미로운 것은 마인크래프트는 출시된지 15년이 되었고 이미 게임역사상 1위라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지만, 2025년 현재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그 흥행이 현재진행형이라는 부분입니다. 또한, 마인크래프트는 PC뿐만 아니라 콘솔과 모바일로도 출시되어 다양한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이러한 멀티플랫폼 정책은 마인크래프트가 가진 잠재성을 미리 파악하고 제작사를 인수한 뒤 java 기반의 마인크래프트를 c++ 로 새롭게 다시 구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선견지명이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모바일 마인크래프트는 PC 판매량을 오히려 능가하고 있고, 이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급변하는 유저 트렌드에도 마인크래프트가 훌륭히 적응하였고 향후 상업적 전망또한 밝음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2. 게임성(Gameplay & Design)
(참고영상: 마인크래프트 2025년 3월 최신 패치 "Spring to Life" 트레일러)
역사상 최고의 게임을 논할 때 ‘게임성’이라는 부분은 다소 모호하다 할 수 있는 기준이지만, 그럼에도 결코 빼놓을 수는 없는 요소입니다.
먼저 게임성을 설명하기에 앞서, 마인크래프트가 속한 ‘샌드박스’라는 장르를 살펴보면, 마인크래프트는 단순히 그 장르에 속해있는 수준이 아니라, 샌드박스라는 장르를 개척하고 정의한 상징적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사상 최고의 게임을 논할 때 그 게임이 역사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장르적 대표성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한 게임 장르의 디자인과 시스템, 플레이를 정의하고 선도한 역사적으로 큰 의의를 가진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마인크래프트의 인게임 차원인 네더, 엔드, 오버월드)
마인크래프트의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면, 흔히 마인크래프트를 ‘블럭 쌓기 게임’ 정도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아무런 모드가 깔리지 않은 이른바 ‘바닐라 마인크래프트’만으로도 놀라울 만큼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식량을 구하고 몬스터를 상대하면서 생존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그 안에는 도구 제작과 장비 강화, 채굴과 탐험, 마을 주민과의 교역을 통한 상거래 시스템, 그리고 지옥(Nether)이나 엔드(End)와 같은 차원 이동, 엔드 드래곤이나 위더 같은 보스 몬스터 사냥 등 RPG 게임과 생존 게임의 재미 요소들이 매우 풍부하게 녹아 있습니다.또한 이러한 게임플레이는 랜덤 시드를 통해 생성된 광활한 맵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유저 경험을 선사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오버월드’ 의 넓이는 약 36억 제곱킬로미터로, 이는 지구 표면적의 약 7배에 해당합니다. 이 오버월드 하나를 생성할 때 마인크래프트는 64비트의 랜덤한 시드값에 기반해서 지형과 오브젝트들을 절차적으로 생성하게 되는데, 이 때 가능한 오버월드의 경우의 수는 약 18경 4,467조 개 입니다. 또한, 개발진은 출시 이후로 2025년 지금 순간까지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 새로운 요소를 끊임없이 추가하는 패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 모드 없이 바닐라 마인크래프트만을 탐험하며 즐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참고자료 : 마인크래프트 건축의 예)
거기에 더해 마인크래프트의 진짜 잠재력은 모드를 통한 확장성에 있습니다. 유저들이 직접 만든 수많은 모드들과 서버, 그리고 이들을 통해 구현된 멀티플레이 컨텐츠는 마인크래프트 안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경험을 사실상 무한에 가깝게 확장시켜 줍니다. 모드 하나를 설치하면 마치 다른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많게는 수만명 이상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서버에서는 미니게임, 배틀로얄, RPG, 현실 경제 시스템 등 수많은 컨텐츠들이 넘쳐납니다.
이 모든 것이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 생태계 위에서 자연스럽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마인크래프트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다채롭고 아름다운 수많은 건축, 레드스톤(Redstone) 으로 대표되는 각종 기계장치의 설계 및 작동 구현까지, 마인크래프트를 자신의 취향대로 즐기는 방식은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즉, 마인크래프트는 단순히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 아니라, 그 자유도를 설계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탄탄한 시스템과 세계관을 갖춘 게임이라는 점에서 역사상 최고 수준의 ‘게임성’을 구현한 작품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3. 사회문화적 영향력(Cultural & Social Impact)
(참고영상 : 유튜브의 마인크래프트 1조뷰 축하영상)
역사상 최고의 게임을 논할 때 게임이 단순히 재미만 있는 게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되는가, 어떤 영향력과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가도 따져볼만한 요소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특히 게임 스트리밍 및 유튜브 영상과 관련해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게임 기반 2차 창작 콘텐츠 시장의 역사를 바꿔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게임입니다.
2021년, 마인크래프트는 관련 유튜브 콘텐츠가 누적 조회수 1조 회를 돌파함으로써 유튜브에서도 자체적으로 기념 페이지와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는 모든 게임 중 단연 압도적인 1위입니다. 수많은 유튜버와 스트리머들이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며 유명해졌고, 지금 이순간에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대표적인 마인크래프트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티와 친구들)
마인크래프트에 기반한 유튜브 및 스트리밍 콘텐츠는 단순히 유명 스트리머들의 플레이 영상에서 그치지 않고 건축 영상, 생존 일기, 각종 튜토리얼, 다채로운 모드 소개 등 수많은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게임 영상 뿐만 아니라 마인크래프트를 소재로 한 각종 애니메이션, 패러디 등의 2차 창작까지 고려하면 마인크래프트가 2차 창작 콘텐츠 시장에서 가진 영향력은 가히 역사적이다 할 만 합니다.
마인크래프트가 가진 영향력을 이야기할 때, 출시된지 15년이나 지난 게임이지만 ‘젊은 게임’ 이라는 부분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특히 나이어린 10대 이하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들이 성장하며 갖추게 될 구매력과, 나이어린 세대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향후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봉한 마인크래프트 실사 영화의 흥행은 젊은 세대가 견인하는 마인크래프트의 문화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습니다. 작품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마인크래프트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의 기록을 뛰어넘으며 게임 원작 영화 흥행의 신기록을 쓰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화학 및 코딩 교육 등을 위해 제작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모드)
이 외에도 마인크래프트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창작,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에서는 코딩 교육용 툴로 사용되며, MIT, 하버드 같은 대학에서는 공간 설계나 시스템 모델링 수업에도 활용하고 있고, 일부 정부기관이나 UN(유엔)에서도 도시계획 시뮬레이션에 마인크래프트를 도입한 사례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도 문재인 정부 시절 어린이날 이벤트로 ‘마인크래프트 청와대 맵’ 을 공개한 적이 있지요. (지하에 금블럭을 묻어두어 화제가 되었던…)
이 외에 수많은 머천다이징 상품들과 꾸준히 출시중인 마인크래프트 레고, 영국과 미국에서 개장 예정인 마인크래프트 테마파크까지 마인크래프트가 가진 사회 문화적 영향력 및 파급력은 앞서 언급한 나이어린 주요 소비층의 확대와 함께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마인크래프트를 역사상 최고의 게임의 반열에 놓는 데 상당한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4. 기타
이 외에도 역사상 최고의 게임을 선정하는 기준에는 비평가들의 평점, 게임이 제시한 기술적 혁신과 진보 등 더 다양한 평가 기준을 가지고 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이런런 기준들에서도 역사적인 다른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손색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했을때 저는 감히 마인크래프트가 역사상 최고의 게임이자 게임역사의 GOAT 라고 할만하지 않은가 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타 게임과의 줄세우기나 비교보다는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이 가진 의의과 가치를 알리는, 특히 pgr에서는 다소 저평가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마인크래프트를 재조명하고자 하는 목적이 가장 크다는 부분을 다시한번 말씀드리고 싶고, 그래서 pgr 에서도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한번 플레이 해볼까? 하시는 분이 조금이라도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마크 시작하기 전에 한가지! 마크의 기본은 나무입니다. 진심입니다. :)
(참고자료: 마인크래프트 포스터)
추천93 비추천 70
관련글